바른미래당의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대표인 유승민 의원은 29일 “(변혁의) 현역 의원 15명을 회의에 소집해 신당 창당 추진위원회 문제를 매듭짓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변혁 국회의원-원외 지역위원장 연석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40여명의 원외 지역위원장들과 변혁 소속 의원들과 함께 회의를 가진 유 의원은 “지역위원장들 대다수가 신당 창당 추진위원회를 빨리 구성해달라, 창당 로드맵을 빨리 만들자라는 요구가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관련 법안을 12월3일 본회의에 부의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선 “12월12일 정기국회가 끝나니 부의 부분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표결하는 게 지금 의미가 있는데 정치적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그 전에 뭔가 공수처를 막아낼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합의할 수 있는 여야 정치력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한국당도 선거법에 대해 뭔가 대안을 갖고 합의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변혁은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을 향해 국회의원 정수 확대 주장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철근 변혁 대변인은 “패스트트랙 합의성 문제를 두고 3당이 어렵게 협상을 이어가고 있고 하루하루 살얼음판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정략적 이해관계를 앞세워 아무 명분 없는 의원정수 확대 주장을 들고나와 정국을 어지럽힌 데 심각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민생이 어렵고 국민이 도탄에 빠진 상황에서 국회의원 정수 확대로 밥그릇 싸움을 벌이는 것은 국민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민주당과 정의당은 책임있는 공당이라면 지금 해야할 일인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의 여야 합의 처리에 노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또 연석회의와 관련, “(원외지역위원장들이)한국당과 합당이나 합당 가능성이 언급되는 데 대해 우려의 표현이 많았다”라며 “단호하게 그런 일 없다고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있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