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30년이면 급행열차 등 철도와 광역버스를 이용해 대도시권 내에서 주요 거점까지 3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교통비와 환승시간도 30% 감축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는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333 광역교통 비전’을 제시했다.
회의에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과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 김경욱 2차관 등이 약 30명이 참석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우리나라는 대도시권에 전체 인구의 79.1%가 살고 있다”며 “외곽 택지 개발이 늘어나면서 생활권이 광역화됐지만 교통 발전이 지체돼 주민들에게 막대한 불편을 초래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교통 인프라 선진국에 비해 3분의 1 빈약한 철도망을 갖고 있다. 도로는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고 더 이상 개별적인 지자체 수준에만 기댈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수도권, 부산권, 울산권, 광주권, 대전권 등 5대 광역 도시권의 교통 인프라가 이제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평균 출퇴근 시간이 133분에 달한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인 28분의 4.8배 수준”이라며 “38조5000억원에 달하는 교통혼잡 비용이 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에 “대도시권 광역 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개편할 것”이라며 “2030년까지 철도망을 2800㎞까지 확대하고 현 급행 철도의 수용 인구를 77%까지 늘려 주요 거점과의 통행시간을 30분대로 획기적으로 줄이겠다. 광역 직행철도(GTX 등) 수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과 서울권 등에 신종 급행 노선 추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할 것”이라며 “광역 급행버스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까지 운영 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기구를 지정해 광역버스 투입 등의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 장관은 각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상에 대해선 “내년에 수립되는 4차 광역교통 시행 계획에서 더욱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더 빠르고 더 편리하며 더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구축과 실행을 위한 333 광역교통 비전’을 제시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현행 광역철도 730㎞, 도시철도 710㎞를 두 배로 연장해 확충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할 것”이라며 “광역버스 및 교통시설 대폭 확대와 빠르고 편리한 연계 환승 시스템을 구축으로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교통비 부담을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광역 거점 간 통행 시간을 30분 내로 단축하고 통행 비용을 30%로 절감하고 환승시간도 30% 감소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될 것”이라고 보탰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