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의장 신명순, 이하 시의회)가 지난 11일 효원연수문화센터(사우동)에서 제196회 정례회를 앞두고 의원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이달 20일부터 예정된 정례회 기간 중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본예산안 심사에 대한 의회의 전문성을 끌어올리고자 경기도의회 의회사무처 실무부서 팀장 2인을 강사로 초빙해 오전·오후에 걸쳐 강의를 진행했다.
먼저 오전에서는 행정사무감사의 개요와 기능 등 이론과 효과적인 질의방법, 문제점 지적 사항 및 대안제시 등 실제 의회에서 이뤄지고 있는 현장사례를 청취하고 이로 인해 집행기관의 정책, 제도의 반영사례도 알아봤다.
오후 시간에는 예산의 정의, 예산심의 및 사전절차 검토, 세입·세출 예산안 주요 심사 방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부분을 병행한 강의로 교육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신명순 의장은 “금번 정례회를 앞두고 의회 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교육으로 준비한 만큼 오늘 강의를 통해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11.20일~12.20일까지 31일간 제196회 정례회를 열어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2020년 본예산 및 2019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김포 = 조이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