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7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고 표결을 눈앞에 두고 있는 것과 상관없이 ‘패트 법안’을 결사 저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한국당은 선거법이 게임 규칙을 정하는 일종의 선거 룰이나 다름없는 만큼 여야가 합의 처리하는 게 “기초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을 제외하고 선거법을 일방통행으로 강행하는 건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당 일각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막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도입을 수용하자는 ‘협상론’이 대두되고 있으나, 패스트트랙 무효를 선언하고 다시 원점에서 협상해서 합의 처리하자는 원칙을 고수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0시부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자동 부의된 것과 관련, “문희상 국회의장께서 절대로 불법 국회의장의 오명을 뒤집어쓰지 말 것을 촉구한다”며 “여당과 일부 야당도 이제 더 이상 불법의 패스트트랙 위에서 불법의 야합을 하지 말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제1야당 대표가 목숨을 내놓고 투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기어이 부의를 강행하는 것은 금수만도 못한 야만의 정치”라며 “좌와 우를 떠나 이념이고 사상이고를 떠나 우리가 이제 정치의 본질로 돌아와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은 “제1야당 대표가 여당 폭거에 맞서 구국의 단식하며 청와대 앞에서 호소하고 있는데도 대통령은 시간없어 만날 수 없다고 하고 김광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황 대표의 텐트를 철거하라고 문자통보하는 등 여전히 오만한 모습”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은 국민 뜻에 따라 선거법개정안과 공수처법을 철회해야 한다. 혹시라도 합의되지 않은 선거법 통과 꼼수를 부린다면 한국당은 끝까지 국민들과 함께 저항하겠다”고 경고했다.
주호영 의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오늘 0시부로 본회의 자동부의됐다고 하지만, 자동부의된 게 아니고 ‘억지 부의’하려고 주장하고 있을 뿐”이라며 “민주당은 물론이거니와 (상정)절차를 진행하면 문희상의장도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