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추진 중인 ‘김대중 기념관’ 건립을 두고 철회를 요구하는 지역 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과 관련된 안건이 고양시의회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28일 고양시의회 등에 따르면 고양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전날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매입에 따른 토지 및 건물 매입 안건을 통과시켰다.

해당 안건은 다음달 12일 본 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사업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지역 내 시민단체들은 반대 서명운동과 대규모 집회 등을 계획하며 반발 수위를 더욱 높이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4개 시민단체는 전날에도 고양시의회 현관 앞에서 “막대한 혈세가 낭비되는 김대중 기념관 건립을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김대중 도서관, 김대중 컨벤션센터 등 김대중 기념관이 전국에 있는 상황에서 고양시에 1년 남짓 얼마 살지도 않았던 고 김대중 대통령의 기념관을 만들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이라며 “수십억 원을 들여 잠시 살았던 곳을 매입해 기념관을 만드는 게 고양시가 명분으로 얘기하는 평화, 통일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여러 가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짜 김대중 대통령의 사저는 고양시와 불과 20km 거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에 있다”며 “명분없는 기념관 건립을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 건립은 지난 10월 16일 고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채우석 의원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채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문화를 통한 지역 재생을 주장하며 해당 사업을 언급했고, 이재준 고양시장도 공감 의사를 밝히면서 시의회에 안건으로 상정됐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가 평화경제특별시를 추진하고 있고 이에 맞춰 남북통일을 위해 노력한 분들의 기록을 남길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사업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