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천 지역을 분석한 결과, 유동인구가 많고 거주자가 적은 곳의 범죄 위험도가 크게 나타났다. 경찰은 이같은 범죄·무질서 위험도 예측 체계를 마련해 치안 활동에 적용할 계획이다. 
28일 정부에 따르면 경찰청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범죄위험도 예측 모델을 인천 지역에서 시범 운영하고 향후 전국에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 등은 범죄·무질서 위험도 예측 모델을 설계해 인천 지역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분야별 데이터를 모아 월, 일, 2시간 단위로 위험 지역을 예측하는 등의 방식이다. 분석에는 경찰청 112신고·범죄통계, 소상공인시장지흥공단 데이터, 인천시 항공사진, SK텔레콤 유동인구·신용카드 매출정보 등이 활용됐다. 
분석 결과 범죄, 무질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역은 주말과 심야 시간대에 112 신고가 크게 늘고 유동인구가 매우 많으나 거주자는 적은 특성이 있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곳은 거주자와 유동인구가 적고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 시간대에 신고가 많은 곳이었다고 한다. 일단위 측정의 예측 정확도는 98%에 이르렀다는 것이 정부 측 설명이다.
정부 관계자는 “범죄 예측을 위한 약 2600여개 환경적 요인 가운데 유흥주점 업소의 수가 가장 중요하게 분석됐다”며 “특정 지역의 범죄 예측은 과거 건수 이외에 인접 지역의 영향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10월14일부터 6주간 범죄 예측 결과를 기반으로 인천 16개 지역에 경찰관과 순찰차를 집중 배치한 결과 신고 건수가 23.7% 줄었고 범죄 발생 건수는 9.7%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인천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