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19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중간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5천만 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상반기 신속 집행 평가에서도 전국 1위의 집행실적으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된 데 이어 하반기 신속 집행 중간평가에서도 최종 우수기관에 선정됨에 따라 재정 집행 평가 2관왕의 영예를 안게 됐다.
파주시는 재정 신속 집행을 통한‘GRDP
(지역 내 총생산)’ 개선효과로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고자 연초부터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부서별 주요 사업을 분석하고 추진사항을 점검해 부진사업은 제고 대책 회의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재정 집행 제고대책을 강구해왔다.
또한, 동절기 부실 공사 예방, 연말 무리한 예산집행 관행 방지, 재정 신속 집행 효과 등 지역경제 신호등에 파란불을 밝히기 위해 ‘클로징10’ 제도를 도입하는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정책을 지속 발굴했다. 클로징10 제도는 전년도 11, 12월부터 공사설계에 착수해 당해연도 10월까지 모든 공사를 완료하는 것이다.
파주시는 한 달여 남은 2019년 하반기 신속집행 최종평가에서도 행정안전부 목표 집행률인 90%를 뛰어넘는 90%+a의 자체 목표를 설정해 속도감 있게 남은 사업을 마무리하고 이·불용액을 최소화해 재정 건전성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시민이 땀 흘리며 일해서 낸 세금을 시민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곳에 돌려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확보된 예산은 신속히 집행해 더 나은 정주 여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주 =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