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3일 내년 총선용 ‘다문화 공약’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총선 비례대표로 다문화 출신 인물을 내세우자는 의견도 나왔다. 
민주당 다문화위원회와 맹성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동으로 ‘다문화위원회 총선 공약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설훈·이수진 최고위원, 오제세·유승희·송영길·윤호중 의원 등이 자리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7개 정책은 ▲미등록 이주아동 보호·지원체계 강화 ▲교사·공무원 다문화 교육 의무화 ▲다문화가족지원 전달체제 정비 ▲종합적 이주여성 지원대책 ▲고용허가제 개선안 마련 ▲3개위원회(법무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산하 위원회) 통합과 이민컨트롤타워 설치 ▲재한동포법 제정 등이다.
홍미영 당 다문화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7개 항목에 대해 전문가와 관련 단체 등의 의견을 거치고 다듬어 내년 총선 공약(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며 “정책위원회 등에서 좀 더 세밀한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그전에 우선 우리 위원회에서 밑바탕 작업을 충실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예결위 예산조정소위원회 위원인 맹 의원은 “이민자 사회통합 프로그램 관련 예산(편성)을 진행 중”이라며 “예산과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우리사회에 살고 계신 (이주민)분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떳떳하게 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오늘 논의되는 주제에 대해 좋은 말씀을 해주시면 검토해 총선공약으로 만들고 실제 정부정책으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송영길 의원은 “(지난 19대 총선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자스민 의원과 탈북자 출신 조명철씨에게 비례대표를 준 것에 대한 비판도 있었지만 당시 한나라당에 변화를 이끄려는 모습으로 비춰졌다고 생각한다”며 “윤 사무총장도 와 계신데 내년 총선 때 다문화 출신 비례대표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당내 다문화위원회는 워크숍 등을 열고 시·도당 의견을 수렴해 정책 15개를 마련했고 지난 9월 정책페스티벌 투표결과 등을 토대로 총선 공약안 7개를 추렸다.
다문화위원회는 심포지엄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공약안을 당 정책위원회에 전달, 총선 공약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