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민이 심야공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도의회 상임위가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바람에 시작도 전에 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심야시간대 인천공항을 오가는 도민이 안전하고 경제적인 교통수단인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오후 11시부터 익일 오전 1시 사이 4개 공항 노선의 한차례 연장 운행을 지원하는 사업을 마련했다.
도는 심야 공항버스 지원 목적으로 내년 예산안에 7억원을 편성하고, 수원, 성남, 고양, 남양주 등 남·북부 각각 2개 노선을 시범사업 대상으로 잠정 확정했다.
그러나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내년 예산안 심의에서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이용 승객 수를 예측할 수 없고, 운행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등 사업계획이 부실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인천공항 추산 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오후 11시 이후 심야 공항버스 탑승객은 1일 1308명에 달하지만, 경기도민 이용률을 따로 떼서 알기 어려운 상황이다.
2020-1학기 신편입생모집
한정면허에서 시외면허로 전환한 뒤 여러 문제가 제기되는 공항버스의 경우 추가 보조금 지급을 위해서는 정확한 수익 산정이 가능해야 하는데 현금 이용객 때문에 수익 집계가 어렵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하지만 심야에 공항을 이용하는 도민 대다수가 고액을 지급하며 택시를 이용하거나 서울 심야버스를 이용해 지역으로 이동한 뒤 택시로 갈아타는 상황이어서 정책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확한 예상 이용객 산정은 어렵더라도 정책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만큼 특정 노선에서 시범사업을 해본 뒤 점차 노선을 확대하는 것이 옳다는 지적이다. 도의회 건교위의 예산 전액 삭감은 과하다는 것이다. 
비슷하게 서울시는 2013년부터 ‘올빼미버스’라는 이름으로 공항과 서울역, 강남을 오가는 노선 운행을 지원하고 있다. 
정확한 현금 계수가 어려워 수익 산정이 어렵다는 문제 제기와 관련해서는 사업 추진을 중단시킬 만큼 큰 문제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