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 경기도 고양시의회 본회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는 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 건립사업 추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해당 사업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지역 내 시민단체들은 당일 시의회 앞 단체행동을 예고해 막판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5일 고양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 보존 추진에 따른 토지 및 건물 매입 예산안이 소관 상임위를 통과했다.  
고양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1년 6개월가량 머물렀던 일산동구 정발산동 옛 사저를 매입해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예산 규모는 매입비 25억 원과 리모델링비 등을 포함해 총 29억8400만 원이다.
해당 안건은 12일 본 회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지만 사업 반대에 나선 지역 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사업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4개 시민단체는 일산동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막대한 시민혈세로 추진하려는 김대중 기념관 사업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시민들의 사업 반대 서명부 작성이 완료되는 대로 시의회에 전달할 방침이다.
특히 본 회의가 열리는 당일 시의회 앞 단체 행동을 예고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일산연합회 관계자는 “고양시에 1년 남짓 얼마 살지도 않았던 고 김대중 대통령의 기념관 건립이 도대체 누굴 위한 사 
업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시민들이 대부분 찬성한다는 고양시의 주장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반드시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짜 김대중 대통령의 사저는 고양시와 불과 20km 거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에 있다”며 “고양시의 명분이 없는 기념관 건립은 철회해야 한다고 “고 요구했다.  
반면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가 평화경제특별시를 추진하고 있고 이에 맞춰 남북통일을 위해 노력한 분들의 기록을 남길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사업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