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하명 수사’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 관련자들을 잇따라 조사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에서 전달한 첩보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된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그에 따라 이 사건의 핵심 관계자로 지목되고 있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도 검찰에 머지않아 소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이날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재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박 전 실장은 전날에도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박 전 실장은 지난 2017년 울산의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했다는 의혹으로 울산경찰청 수사를 받았다. 경찰은 지난해 울산시청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조사해 박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지만 검찰은 지난 3월 무혐의 처분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당시 울산경찰청은 청와대가 경찰청에 전달한 첩보를 바탕으로 수사를 벌였다. 최근 이 첩보는 송병기 부시장이 2017년 10월께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문모 행정관에게 제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행정관은 관련 제보를 요약·정리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청에 하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같은 첩보 작성 및 전달 과정 등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부정한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 등 전반적인 내용을 수사 중이다. 이를 위해 박 전 실장을 불러 경찰 수사 과정과 송 부시장 제보 등 관련 내용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실장은 당시 경찰 수사 관련 정치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을 고발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