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추미애(61·사법연수원 14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9일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첫 출근했다. 추 후보자는 “국민의 검찰 개혁을 향한 기대와 요구가 더 높아졌다”며 “가장 시급한 일은 장기간 이어진 법무 분야의 국정공백을 시급히 메우는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추 후보자는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준법지원센터 6층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했다. 장관 후보자 지명 후 첫 출근이다.
추 후보자는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소회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제가 (후보자로) 지명받은 이후로 국민께서 검찰 개혁을 향한 기대와 요구가 더 높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사법 개혁과 검찰 개혁의 요체라고 한다면 국민께서 안심하시는 것, 국민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시급한 일은 장기간 이어진 법무분야의 국정공백을 시급히 메우는 일이라 하겠다”며 “국정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청문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후보자는 윤석열 검찰총장으로부터 축하 연락을 받았다는 점과 관련해 “단순한 인사였다”며 “헌법과 법률에 의한 기관 간의 관계일 뿐이다. 국민께서는 더 이상 개인간의 관계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 인사를 통한 조직 장악 가능성, 검찰과 경찰 사이 갈등 구도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현재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준비) 단계 이후에 적절한 시기에 말씀드리겠다”고 답을 아꼈다. 
앞서 추 후보자는 지난 5일 후보자 지명 직후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은 시대적 요구”라며 “소명 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추 후보자는 이날 본격적으로 준비단과 함께 인사청문회를 대비할 예정이다. 준비단은 단장을 맡은 이용구 법무실장을 중심으로 각종 자료 확보 등 청문회를 준비한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