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2019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근무연수가 짧은 공직자들이 소속기관의 업무 처리 공정성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9일 밝혔다.
이건리 권익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브리핑에서 "공직자들은 관련 항목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면서 "특히 근무연수가 짧을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해당기관의 업무처리 공정성에 대해 낮은 평가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경향은 내부 청렴도 평가항목 전반에 나타나고 있다"며 "조직의 청렴수준과 청렴정책에 대한 신규 젊은 세대 구성원의 공감대를 넓히고 이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등 크게 3가지 기준을 측정한다. 외부청렴도는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고, 내부청렴도는 관련 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 조사에서는 외부청렴도 점수가 높게 나타난 반면, 내부청렴도 점수와 정책고객평가 점수가 하락했다. 8.47점을 기록한 외부청렴도 점수는 전년 같은 조사 대비 0.12점 올랐다. 반면 내부청렴도(7.64점·0.08점 ↓)와 정책고객평가(7.45점·0.16점 ↓)는 소폭 하락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