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 건립을 두고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4개 시민단체가 9일 오전 고양시청 앞에서 “사업 철회”를 주장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 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 건립을 두고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4개 시민단체가 9일 오전 고양시청 앞에서 “사업 철회”를 주장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 건립 사업에 대한 고양시의회 본회의 최종 결정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해당 사업에 반대하는 지역 내 시민단체들의 압박이 계속되고 있다.

사업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4개 시민단체는 9일 오전 고양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고양시는 주민의 막대한 세금을 들여 명분 없는 김대중 기념관 건립을 하려는 시도를 철회하라”고 요구하며 단체행동을 벌였다.

이들은 이날 “지난 11월 25일 일산 서구의 한 시립 어린이집에서 누수사고가 발생하고도 시설관리와 안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고양시가 예산 부족을 이유로 학부모에게 가정 보육을 권하는 황당한 대처 방안을 내놓았다”며 “이 같은 상황에 30억 원의 막대한 혈세를 김대중 기념관에 집행하겠다는 것이 올바른 행정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CCTV와 가로등 설치, 버스정류장 현대화, 열악한 도로정비 등 지역 현안 중 재정이 부족하다며 추진하지 못해 일어나는 여러 불편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양시와 시의회 본연의 책임을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일산동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막대한 시민 혈세로 추진하려는 김대중 기념관 사업을 철회하라’라는 현수막을 걸고 사업 반대 서명운동 등을 진행해왔다.

이날 집회를 마친 뒤 일산 연합회 등은 고양시민 830여 명의 반대 서명이 담긴 서명부를 고양시와 시의회에 각각 전달했다.

고양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1년 6개월 가량 머물렀던 일산동구 정발산동 옛 사저를 매입해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면서 지역 내 시민단체들과 갈등을 겪고 있다.

예산 규모는 매입비 25억 원과 리모델링비 등을 포함해 총 29억8400만 원이다.

해당 안건은 12일 고양시의회 본회의 최종 결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가 평화경제특별시를 추진하고 있고 이에 맞춰 남북통일을 위해 노력한 분들의 기록을 남길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사업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대중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건물은 현재 기념관으로 추진 중인 서울 동교동 사저와 전남 신안군 하의도 생가, 연세대 김대중도서관·평화센터, 전남 목포의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 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 등이 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