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그룹 ‘아이콘’ 전 멤버 비아이(23·김한빈)의 마약 구매·흡입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제보자를 협박했다는 의혹을 받는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49)와 권익위 제보자 등과 대질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9일 밝혔다.
경찰은 3차례 양 전 대표를 불러 2016년 비아이의 마약 구매 의혹을 제기한 권익위 제보자 A씨를 회유해 협박한 내용과 그 과정에서 A씨에게 변호사 비용을 대주기 위해 회삿돈을 사용한 여부를 조사했으나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배용주 청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양현석 전 대표가 그런 일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다른 참고인의 진술과 맞지 않아 그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에 경찰은 양 전 대표의 3차례 조사 과정에서 새롭게 드러난 내용 등에 대해 A씨 등과 대질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3차례 조사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진술된 부분이 있고 참고인 진술과 맞지 않아 대질이 필요하다고 결정되면 대질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양 전 대표는 협박·업무상 배임 등 협의를 받고 있으며 양 전 대표로 인해 A씨 진술을 번복해 범죄혐의가 있는 비아이에 대한 경찰 수사를 막은 것이 인정될 경우 범인도피 교사죄도 적용된다.
앞서 A씨는 당초 비아이에게 마약을 교부한 사실을 인정했지만, 구속영장 기각으로 풀려난 뒤 같은 달 30일 경찰 조사에서는 “대마초 흡입으로 정신이 몽롱한 상태였다”라며 비아이에게 마약을 건넸다는 진술을 번복했다. 
경찰은 당시 비아이 관련 내사를 했지만 A씨가 진술을 번복한 데다 다른 증거를 찾을 수 없어 종결했다.   
그러나 A씨가 올해 6월 양 전 대표의 회유와 협박으로 진술을 번복했다는 내용을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 제보했고, 권익위는 이 내용을 검찰에 넘겼다.
부실수사 의혹이 불거지자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전담수사팀을 꾸려 조사를 시작했다.
지혜령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