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중진인 5선의 원혜영(경기 부천시오정구·5선) 의원과 3선의 백재현(경기 광명시갑) 의원이 11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화했다.
두 사람의 불출마를 계기로 한동안 잦아드는 듯 했던 인적쇄신 및 중진 용퇴론이 다시 고개를 들지 주목된다.
원 의원과 백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원 의원은 “이번 20대 국회를 끝으로 정치인생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20대 총선을 준비하면서부터 가져왔던 오래 된 생각이었다”며 “정치인에게는 기득권에 연연하지 않는 자세와 함께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치를 만들어내겠다는 책임감 역시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저는 소임을 다하지만 그동안 뜻을 같이해온 여러 동료·후배 정치인들이 그 소임을 다해 줄 것이라 믿고 기대한다”며 “특히 민주주의와 사회 정의 실현에 앞장섰던 후배 세대 정치인들이 더 큰 책임감으로 정치를 바꾸고 새로운 세대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부천시장을 거쳐 부천에서만 내리 5선을 지낸 원 의원은 민주당 원내대표와 민주통합당 공동대표 등을 지냈다. 오래 전부터 불출마를 고민해 왔으며 이에 따라 차기 국무총리 후보로도 거론돼 왔다.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해 원 의원은 “선거는 나갈지 안 나갈지가 내 결단이지만 그것을 제가 결정할 일은 아니다. 많은 얘기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원 의원은 “제 스스로의 한계와 부족함도 인정해야 했다”며 “특히 개헌, 선거제도 개혁, 국회개혁 등 일하는 정치를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할 개혁과제들을 마무리 짓지 못한 것은 내내 안타깝고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난 정치인생을 돌아보기도 했다.
백 의원도 “남아 있는 숙제는 이제 후배 정치인들에게 부탁드리려고 한다”며 “지난 30여 년 동안 혹시 저로 인해 상처를 입으신 분들, 서운함이 있으셨던 분들에게는 용서와 화해를 구한다. 저는 이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세무사 출신의 정책통인 백 의원은 광명에서만 3선을 지냈으며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