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 ‘김대중 기념관’건립 사업 관련 예산을 최종 심사하는 고양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11일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이 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4개 시민단체는 “고양시는 주민의 막대한 세금을 들여 명분 없는 김대중 기념관 건립을 하려는 시도를 철회하고 고양시와 시의회는 본연의 책임을 다해 달라”고 요구 중이다.

예결위는 현재 예산안 최종 심사를 중단하고 내부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이날 예결위의 심사가 마무리되면 12일 고양시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일산연합회 등은 앞서 지난 9일 ‘김대중 기념관’ 건립에 대한 반대 서명부를 각각 고양시와 시의회에 전달한 상태다. 고양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1년 6개월 가량 머물렀던 일산동구 정발산동 옛 사저를 매입해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예산 규모는 매입비 25억 원과 리모델링비 등을 포함해 총 29억8400만 원이다.

한편, 김대중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건물은 현재 기념관으로 추진 중인 서울 동교동 사저와 전남 신안군 하의도 생가, 연세대 김대중도서관·평화센터, 전남 목포의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 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 등이 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