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가 논란을 빚으며 추진해 온 신규버스 면허 발급이 사실상 연내 처리가 불가능 해지면서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11일 파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운정신도시연합회(운정연) 소속 회원 1만5000여명의 대중교통 개선 민원에 대해 노선 신설 및 증차 등을 추진 중에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운정연 측에 발송했다.
공문을 보면 올해 11월 마을버스 4개 노선 25대 신설과 시내버스 1개 노선의 버스 2대 증차 등으로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내년 3월부터는 준공영제 시범사업 참여로 홍대입구역 광역버스 12대를 신설하고 서울역 및 공덕역 등 서울 도심지를 운행하는 광역버스 신설도 추진 중에 있다고 첨부했다.
그러나 파주시와 S여객이 추진해 온 운정신도시~덕이지구~일산동구청을 경유하는 38㎞ 구간, 일반 시내버스 노선과 파주 운정~고양 킨텍스~서울 광화문을 오가는 92.4㎞ 구간 직행좌석 등 2개 신설노선에 대한 언급은 아예 배제했다.
S여객이 고양시 행신동 등에서 서울시를 오가는 버스노선을 28대에서 16대로 감차하면서 해당 지역의 주민과 정치권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신규면허 발급을 위해 동의를 얻어야 하는 고양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파주시는 운정신도시 쪽에 유례 없이 마을버스 25대를 신설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주민들의 불만은 이어지고 있다.
운정연 이승철 회장은 “최근 파주시의 공문을 보면 운정신도시 입장에서는 알맹이가 빠진 답변으로 밖에 해석이 안된다”며 “물론 각 지자체 별 이해관계 등으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알고 있지만 파주시는 파주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기존 업체들도 수익성만 쫓지 말고 파주시민의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양보할 건 하는 등 주민들의 편의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행정적인 절차는 모두 완료했지만 고양시의 주민과 정치권이 나서 버스 감차 운행을 두고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고양시의 동의를 얻기 어려운 실정이 됐다”며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파주시가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광역버스와 마을버스 등을 최대한으로 신설하거나 증차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자체 간 이해관계로 인한 공백이 해소될 때까지 다양한 정책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파주 =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