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물질 통계 및 배출량 조사 결과’를 시각화해 쉽게 볼 수 있는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icis.me.go.kr)을 16일부터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화학물질 조사결과는 화학물질관리법 제12조에 따라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과 사업장별 배출량 정보를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을 위해 2016년 8월부터 공개되고 있다.
이번에 안전원은 이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지역별 유해화학물질 취급현황과 배출량 정보를 첫 화면에 배치하고 정보검색을 일반정보와 자세한 정보 보기로 구분, 관심도가 높은 지역별 유해화학물질 취급 및 배출량 정보를 도표 및 지도로 시각화했다.
특히 첫 화면은 통계와 배출량을 지도 형식으로 시각화해 관심 지역의 취급·배출량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일반과 상세 검색 기능을 구분해 일반 검색은 관심 지역에 대한 화학물질 정보를 보여주고 상세 검색은 지역, 연도, 화학물질, 사업장 등의 정보를 나누어 제공한다.
이밖에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 지역, 물질, 업종 등의 정보를 연계한 통합 검색이 가능하다. 공개 범위는 ‘화학물질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위험물안전관리법’,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상 관리대상 유해화학물질 범주의 물질 2656종 취급 사업장 통계 정보와 배출량이다.
사업장별 일반정보와 유해화학물질 최대보관·저장량, 유통형태(제조·수입·사용·판매 등)와 수량, 최근 5년간 화학사고 업체 및 현황, 화학물질 배출·이동량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안광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