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공사)가 인천공항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특수경비원들을 대상으로 한 제3자회사 설립하겠다고 밝히면서 노조와 첨예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공사는 특수경비업자 겸업금지 조항에 따라 경비전문 자회사 설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공사가 경쟁채용과 자회사 쪼개기 등으로 해고자 발생이 우려된다며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16일 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1만명에 달하는 비정규직을 2020년 6월까지 정규직(직고용 2940명·자회사 6845명)으로 전환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공사는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2개의 자회사를 설립해 계약이 종료된 파견·용역 근로자 3188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공항의 주요 시설물 및 외곽경비를 전담하는 제3자회사(인천공항경비㈜)를 설립해 2020년 6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3자회사에는 특수경비원 932명이 정규직으로 편입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이들의 채용절차 등을 노·사·전(노조·사용자·전문가) 협의회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제3자회사 설립은 ‘자회사 쪼개기’이며 공사가 억울한 탈락자를 발생시킬 것이라며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또한 공사의 이같은 방침이 재검토 되지 않는 한 총력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노조의 이같은 반발에 공사는 인천공항의 경비업무를 수행하려면 경비업법상 특수경비업 허가가 필요하고, 특수경비업자 겸업금지 조항에 따라 경비전문 자회사 설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조가 우려하는 탈락자 양산에 대비해 자회사는 경쟁채용이 아닌 전환채용 개념이 구현될 수 있도록 설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환경미화·일반경비 등 단순직무는 채용단계를 최소화 하는 등 직무 난이도 및 운영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세부 채용절차를 마련,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공사는 직접고용 대상자에 해고자가 발생한다는 것을 숨기지도 않았다”면서 “(앞으로) 채용검증과 TF, 전환심의위원회를 통한 채용비리 검증과 상관없이 억울한 탈락자를 발생키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회사 쪼개기 일방 강행 입장도 변함없는 것으로 보여 진다고 덧붙였다.

박대성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 지부장은 “멀쩡하게 일하는 노동자를 해고시키는 것이 ‘비정규직 제로시대’인지 묻고 싶다”며 “17일까지 2017년 합의한 전환채용, 자회사 2개 약속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달라고 공사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합의가 지켜지지 않는다면 약속 불이행으로 인해 우리나라 관문이 닫힐 수 있다”고 말했다.

구본환 공사 사장은 “일부 이견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노·사·전문가 협의회와 노동단체별 개별협의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규직 전환을 차질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근로자들의 고용 안정과 역량 발휘를 위한 여건을 조속히 마련하고,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