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헌 경기 광주시장의 핵심공약사업인 ‘마을버스 완전공영제’가 시의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일단 제동이 걸렸다.
경기 광주시와 의회는 도내 최초로 추진되던 마을버스 완전공영제에 관한 조례안이 이번 제272회 정례회 도시환경위원회에서 심사 보류됐다고 16일 밝혔다.
‘광주시 마을버스운송사업 등록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중 일부 개정 조례안’은 입법예고 기간 중 주민 숙원사업으로서 별다른 이견이 없어 이번 회기 중에는 통과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상정조차 하지 못해 집행부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이 조례안에 대한 쟁점은 우선 초기 투자비용과 운영방식에 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행부 측은 현재 경기·대원고속이 위탁받아 운영 중인 준공영제 형태의 공영버스가 완전공영제로 전환하면 그 운영을 광주도시관리공사로 위탁한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의회에서는 차량구입과 차고지 조성 등에 172억원에 달하는 초기 자본과 매년 30억원이 소요되는 운영비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에 우려를 표시하며 논란을 빚었다. 일부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기사채용부터 차량관리, 기타 운영비 등을 감안하면 30억원보다 추가지원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며 신중한 검토 후 도입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KD운송그룹 측에 연간 지급하는 위탁비용도 손실보전액이 늘어 지난 2016년 18억원에서 현재 38억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고, 공영버스 신규차량구입비로도 33억원을 시 예산에서 지원했다”며 “전기차 도입 등 여러가지 묘안을 짜내 운영비를 절감하는 방안을 마련, 의회와 다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을버스 완전공영제는 시민 편의를 위한 것으로 공공성이 우선돼야 한다”며 “버스노선의 합리적인 조정도 신속하게 추진, 교통사각지대 해소 등 주민을 위한 버스공영제를 정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 = 차정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