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민간단체에 지원한 보조금을 두고 고양시의회 의원이 감사를 요청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고양시에 따르면 최근 고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규근 의원은 제237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민간단체 보조금 사업에 대한 감사관의 면밀한 조사와 함께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송 의원의 이 같은 요구는 민간단체 보조금을 지원받은 일부 단체가 제출한 정산 서류에서 오류가 확인되는 등 고양시의 부실한 업무행태가 드러나서다.
특히 ‘2018년 자치 공동체 사업’과 관련 당시 담당 부서는 해당 사업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받은 단체들이 제출한 정산 서류가 특별한 이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송 의원은 B단체와 C단체의 규정 위반 의심 정황이 있다며 재검토를 요청했다.
재검토 결과 B 단체는 위반 7건, 위반 의심 5건이 단순 오기 등이 16건으로 확인됐고 C단체 역시 위반 20건, 위반 의심 5건, 단순 오기 등이 13건으로 파악됐다.
사업 계획 임의 변경과 강사비 초과 지급, 활동 증빙 사진 및 서명부 미첨부 등 정산 서류 시 확인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위반 사항들이다.
송 의원은 “특정 부서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최근 3년 이내 민간 보조금 사업 전체에 대한 전수 조사와 감사를 요구한 상태다.
송 의원은 “시민 모두가 아닌 특정 단체만을 위한 그런 눈먼 돈, 그런 보조금은 결단코 없어져야 한다”며 “적절한 조치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한다면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으로 이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 범위와 금액 등 여러 가지 검토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다”며 “내년 중 관련 내용에 대해 감사를 할 예정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세워지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