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심재철호’로 재정비하고 ‘선거법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저지 및 대여 투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 태극기 부대가 합류하면서 막말 수준이 도를 넘고 폭력은 물론 성추행도 있었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비판 여론이 확대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16일부터 국회 앞에서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한국당은 대체로 광화문이나 부산 등 전국 각지를 돌며 장외집회를 열었지만, 예산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뒤부터는 집회 장소를 국회로 옮겼다.
그 첫 규탄대회에 한국당 지지자는 물론 우리공화당 및 태극기부대 수백명이 합세했다. 이들이 국회 사무처 저지에도 정문을 뚫고 밀려 들어오면서 국회는 아수라장이 됐다. 이후 9시간 동안 본관을 둘러싸고 꽹과리를 치고 부부젤라를 불며 고성을 질러댔다.
결국 경찰들이 국회로 들어가는 모든 문들은 겹겹이 막아섰지만, 유일하게 출입이 개방된 후문 쪽에서는 태극기 부대 일부가 국회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는 무력 충돌로 이어졌다. 참석자 중 일부는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 목덜미를 잡아채고 본청 앞에서 농성 중인 정의당, 민주평화당 관계자를 향해 욕설을 하거나 침을 뱉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과 정의당은 지난 17일 한국당과 우리공화당 등을 고발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는 불법 폭력 집회를 주최·선동하고 집회 참가자들의 폭력을 수수방관했다. 심 원내대표는 폭력에 동원된 무리들이 국회에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도우라고 의원들에게 지시했다”며 “조원진 대표는 극우 보수단체들을 동원해 폭력 사태를 유도·방조했다”며 세명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 청년 당원은 따귀를 맞았고, 누군가는 머리채를 붙잡혔다. 얼굴에 침을 뱉기도 했다. 정의당 농성장의 기물 파손 시도도 있었다”며 “민주노총 위원장이 국회 정문 담장을 넘어가 집회를 했다고 징역 4년을 구형했던 검찰은 본 사태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준으로 엄정히 판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럼에도 한국당은 집회 수위를 더 높였다. 한국당은 태극기 부대 등이 국회 내에 진입 못할 것을 우려해 두 번째 규탄대회는 국회 정문 앞으로 장소를 옮겨 진행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