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홍 원장
강구홍 원장

 디지털 신기술 분야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 ‘4차 산업혁명’의 의미는 무엇일까? 1,2,3차 산업혁명은 H/W 혁명이라면 4차 산업혁명은 상상력과 데이터를 투입해서 거대한 혁신으로 탈바꿈시키는 S/W(데이터) 혁명으로, 그 특징은 초연결/융합을 통한 파괴적 변화와 혁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혁신을 통한 새로운 산업 생태계 구성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선택이 아니 생존의 문제로 연계되고 있다. 다시 말해 모든 장치들의 플랫폼을 설계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모듈화 및 이를 수평적 네트워킹화해 하나의 융합된  산업생태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산업생태계는 디지털 관련 신기술 영역(ICBM : IoT·Cloud computing·Big data·Machine learning)이 서로 결합돼 인공지능화를 구축하는 것으로, 인공지능은 다양한 사물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해 이를 기반으로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및 딥 러닝(Deep Learning) 등의 학습과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추론하고 감정을 가질 수 있게 처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들어 국내 주요 산업(제조업 중심) 변화와 기술의 고도화를 통계자료를 통해 살펴보면 70년대 주를 이루었던 저위기술 산업군의 비중이 현저히 낮아지고 ICT/IoT, BT 등의 신기술 분야의 빠른 변화로 고위기술 산업군으로 그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은 어떠한 인재를 원하는 것일까? 급변하고 있는 현 산업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인재상으로 융합형 인재(통합사고), 협업 및 문제해결 능력, 변화적응력, 유연한 사고력 등을 갖춘 인재를 거론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인재 양성에 있어 직업교육훈련 체계의 변화도 요구되고 있다.
그 하나의 방법이 융합인재교육(STEAM: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으로, 기초기술+전공기술+신기술연계(논리적사고)에 인문사회과학 및 예술 등을 융합하는 융복합 교육훈련이 필요하며 프로젝트 학습과 심층학습 중심의 교수(교사) 학습 방식 도입으로 Deep Learning, Project Based Learning, Flipped Learning, Adaptive Learning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 다른 인재상으로 ‘호모 아카데미쿠스’와 ‘슈퍼 네트워커’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호모 아카데미쿠스는 학습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혁신 속도가 빠르고 필요한 지식이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엔 학습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슈퍼 네트워커는 ‘연결 지능’이 뛰어난 인재를 의미하는 것으로 네트워크의 속성을 이해하고 이를 적절히 이용할 줄 알며 자신이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는 사람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융합기술교육원(성남시 분당)에서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과정인 하이테크과정(대졸자 취업연계과정/프로젝트 기반 교육훈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훈련모델은 3단계 모듈형(기초-심화-특화과정)으로, 기업 맞춤형 프로젝트 위주의 융합형 심층학습, 과정중심의 평가, 유연성 있는 학사운영이 특징이다.
기초과정에서는 학과 관련 전공자뿐 아니라 비전공자도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기초 지식과 핵심이론 중심의 집중식 선후이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 수준별 자율학습 및 학습 자료를 지원(스터디, e-learning 등)하고 있다.
심화과정에서는 기업의 초급 개발자 수준 소양 완성을 목표로 학생 수준에 따른 도제식 실습과 프로젝트 중심의 현장 스킬 향상 교육훈련, 창의적 실습실(fab lab) 활용을 통한 통합적 학습 지원과 더불어 과제별 포트폴리오 작성 및 준비(카페, 웹하드, PPT등 활용)로 개인별 능력을 배양한다.
특화과정에서는 관련분야 기업 맞춤형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업과 연계한 실무 프로젝트 및 종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융합형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양성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산업사회에 적응하고 필요로 하는 인재로 거듭나길 원하는 청년들은 한국폴리텍대학 융합기술교육원의 교육훈련과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20년 3월에 시작하는 하이테크과정에 도전해 보았으면 좋겠다.
(모집기간 1차 마감, 20.1.6, 2차 마감, 20.2.10, 문의 : 031-696-8800, www.kopo.ac.kr/ctc)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