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이는 구조견 활동을 마치고 은퇴를 한다.
서울소방청 특수 구조대 김하름 훈련사와 은퇴하는 구조견 모란이를 만나 마지막 교육을 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연암대학교 이웅종교수는   mbn 현장르포특종세상을 통해  구조견에대해 소개한다.

구조견은 모든품종이 할수 있을까 ?
구조견으로 적합한 품종은 세퍼드, 벨지엄마리노이즈, 라브라도레트리버, 비글등 후각이 뛰어난 견종을 우선하지만 이 품종 전체가 구조견이 되는 것이 아니다.

복종성, 후각능력, 집중력, 지구력등 다양한 테스트를 합격해야 구조견으로 활동 할 수 있다.

교육도 중요 하지만 견종의 타고난 능력이 바탕되어야 한다.
훈련사 역시 개의 행동과 훈련교육의 지식과 풍부한 경험이 있어야 인명구조견과 함께 발란스를 맞출 수 있다고 했다.

소방청 인명구조견은
1998년 시작으로 현제 전국 28두의 인명구조견이 활동 중이라고 했다.

개는 후각능력이 사람의 만배이상 뛰어나 이를 이용해 인명구조견으로 교육 하면 실종자 발생시 구조견이 찾아내는 능력은 매우 뛰어나다.

요즘은 최첨단 구조 장비 드론이나 지중음파 탐지기로 활용해서 실종자 찾기도 하지만 실종자를 찾는 성공확율은 구조견이 우수하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인명구조견은 국가 기관이나 민간 훈련센터에서 운영은  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제는 구조견 활동보다  마약탐지견, 폭발물 탐지견, 육류 반입금지물품, 우편물 탐지견, 경찰탐지견, 공항탐지견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탐지라 하며 정해진 목표물을 찾아 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요즘은 사체탐지견 운영에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인명구조견은
대표적으로 산악 실종자를 찾는 산악구조견, 재해구조견 (지진, 건물붕괴) 눈사태 구조견, 수중구조견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인명구조견이 갖춰야할 조건

1.훈련성이 뛰어난 집중력, 지뢰욕, 우수한견
2. 후각능력이 뛰어난견
코를 잘쓰는 특징이 있다.
예)어린강아지 시기 어미견으로 부터 떨어져도 후각을 이용하여 어미의젖을 잘 찾는견
숨겨진 장난감이나 간식을 잘찾는견

3. 성품이 좋은견
사람에게 친절하고 기억인지 능력이 우수한견

4. 훈련성
호기심이 많고 장애물이나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견

5. 인내력과 지구력이 좋은견.
찾고자하는 의욕과 오래활동을 해도 쉽게 지치지 말아야 한다.

6.활발하고 명랑한성품
환경이나, 사람, 짖음, 빠르게 적응하며 교육중 좋은 경험이 아니더라도 빨리잊고 훈련사에게 적응 하는 성품

이러한 성격을  지닌견 1년이상이 되면 구조견 테스트를 거쳐  선발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시킨다.
구조견이 되기 위해서는 위 성향을 잘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모두 합격 하는 것이 아니다.
구족견이 되는 것은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교육이 필요하다.

 

구조견이 되기 까지는 특유의 체취 습득 기억을 정확하게 해야 하며
날씨, 바람, 환경, 산악지형,건물붕괴, 수중, 매몰지, 등다양한  곳에서의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높은 단계를 습득력과 훈련성시 필요한것이 구조견이다.

은퇴절차는  절차는 어떠한가?
구조견으로 활동을 하다가 은퇴  시기가 되면 새로운 가족을 만나 노년을 편안하게 반려견으로  생을 마치게된다.
일반적으로 경찰견이나 마약탐지견, 인명구조견의 은퇴시기는 조금식 다르긴 하나 보통9살 전후에 은퇴 한다.
국가 기관에서 은퇴하는 견은 새로운 가족을 찾는 공지를 하고  참가한 사람들중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지  가족구성, 주거형태 등을 상담을 하고 보호자가 결정이 되면 은퇴식을 하여 새로운 가족의 품으로 돌안간다.

서울특수구조대
김하름 훈련사는 인명구조견 모란이 은퇴를 앞두고 이별에 가슴아프지만 지금까지 구조활동을 해왔으니 노후를 편안하게 사랑받는 반려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조견 모란이는 12월 26일 목욕일 은퇴식을 한다

이웅종교수와 (사)한국애견연맹 훈련사 위원회 이종철 위원장은 구조견의 능력과 교육과정 아이큐는 얼마나 될까 ?
구조견은 천재인가 mbn현장르뽀 특종세상 1월10일 금요일밤 9시50분 방송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