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오지혜 의원(민주, 비례)이 좌장을 맡은 「청년들이 만드는 청년일자리 정책 모색 토론회」가 24일(화) 파주시 보훈회관 3층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도와 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19 경기도 추계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9월 30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돼지열병 발병에 따라 부득이 잠정 연기한 끝에 이날 열리게 됐다.
토론회장에는 도의회 오지혜 의원을 비롯해 도의원, 관계공무원, 청년일자리 관계자, 시민단체, 도민들이 참가해 청년일자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좌장을 맡은 오지혜 의원은 “현재 파주시의 청년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청년인구가 최근 4년간 3,500명이 감소했고 청년 고용률은 40.9%로 경기도의 45.3%보다 낮다” 면서 “청년일자리 창출 및 청년고용정책 등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추진해야 한다”면서 토론회를 시작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서강대학교 오세제 선임연구원이 ‘파주 청년일자리정책 검토 및 제언’ 이란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오세제 선임연구원은 파주시 청년의 현황 등을 점검하고 타 지자체의 청년일자리정책 사례 등을 통해 파주시 일자리 정책의 방향을 모색했다.
또한 “바람직한 파주시의 청년일자리 정책을 위해서는 청년정책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는 조직개편, 청년기본조례의 개정, 청년 실태조사 실시, 청-관 거버넌스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