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용인경전철 노조가 30일부터 이틀간 파업에 들어가기로 함에 따라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시는 이정석 건설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23명 규모의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하고 용인경량전철(주)와 네오트랜스(주) 등과 함께 통합대책본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경기도노동조정위원회도 관제, 전기, 신호, 차량, 시설 등 필수인력 70.83%(68명)을 파업과 관계없이 유지토록 조정했다.
일반 도시철도와 달리 무인으로 운행하는 용인경전철은 관제사 등 소수의 필수인력만으로도 일정 수준은 가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근 시간대인 오전 7시부터 9시까지는 현행대로 3분 간격으로,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부터 8시까지는 5분 간격으로 경전철을 운행할 계획이다. 
시는 파업이 장기화해 경전철 운행률이 저조해지면 노선버스 배차 간격을 단축하고, 출퇴근 시간 택시를 집중투입하는 등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노조의 파업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는 경전철 운행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며 “시민들이 용인경전철을 안전하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경전철 노조는 지난 1월 설립 후 12월까지 41차례에 걸쳐 운영사인 네오트랜스(주)와 협상을 진행했으나 정규직 채용 확대, 탄력근로제 반대 등을 요구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용인 = 장형연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