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화성 초등생 실종사건’ 피해자 김모양(당시9세)의 오빠라고 밝힌 청원인이 올린 ‘경찰이 은폐한 30년, 이춘재 화성 초등생 살인사건의 진실을 밝혀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
▲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화성 초등생 실종사건’ 피해자 김모양(당시9세)의 오빠라고 밝힌 청원인이 올린 ‘경찰이 은폐한 30년, 이춘재 화성 초등생 살인사건의 진실을 밝혀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

 

화성지역에서 연쇄살인을 저지른 이춘재(56)가 자백한 ‘화성 초등생 실종사건’ 피해자 유가족이 당시 경찰이 사건을 은폐했다며 진실규명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을 제기했다.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경찰이 은폐한 30년, 이춘재 화성 초등생 살인사건의 진실을 밝혀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화성 초등생 실종사건’ 피해자 김모(당시 9세)양의 오빠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최근 경찰이 30년 전 이춘재가 살해한 제 동생의 시신과 옷가지를 발견하고도 은폐하고, 동생이 단순실종된 것처럼 아버지와 사촌의 진술조서를 허위로 작성하는 등 수사기록을 조작해 30년이 지나도록 은폐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경찰은 30년 전 우리 가족이 동생을 애타게 찾고 있을 당시인 1989년 12월 동네 야산에서 동생의 시신과 옷가지 등 유류품을 발견했다. 하지만 경찰은 주민들이 찾은 동생의 시신과 옷가지 등을 은폐하고 이런 사실을 우리 가족에게 알리지 않았고 수사 기록도 남기지 않았다”라고 적었다. 
이어 “더욱 기가 막힌 것은 경찰이 동생을 실종 처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허위 조서를 꾸몄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경찰이 시신을 발견한 뒤 아버지와 당시 초등학생이던 사촌을 조사했던 것처럼 진술조서를 허위로 만들었지만, 아버지와 사촌은 경찰에 정식으로 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는 설명이다. 
청원인은 “경찰은 단순히 사건을 덮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사건 은폐를 목적으로 허위 증거를 만들어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면수심의 범행을 저지른 이춘재는 마땅히 그에 합당한 죗값을 치러야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가족은 이춘재만큼이나, 아니 이춘재보다 더욱 당시 경찰에게 분노를 느낀다”며 “그들은 연쇄살인마 이춘재의 공범이자 이춘재보다 더한 범죄자들로 반드시 죗값을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성군 태안읍 진안리에서 발생한 이 사건은 김양이 1989년 7월7일 오후 1시10분께 학교가 끝난 뒤 집에서 600m 떨어진 곳까지 친구와 오다가 헤어진 뒤 실종된 사건이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당시 이 사건을 맡았던 형사계장 등 2명을 사체은닉과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김창주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