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검찰 고위직 인사를 놓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해 "지난 검찰 인사 과정에서 발생한 검찰의 항명은 그냥 넘길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들리는 바에 의하면 (검찰은) 여러가지 문제를 제기하면서 법무부 장관이 절차를 어겼다고 얘기하는 것 같은데 어제 법무부 장관이 국회에 와서 제게 한 말을 보면 절차를 철저히 지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총장이 제3의 장소로 (검찰 인사) 명단을 갖고 오라고 (법무장관에게) 요청했다는데 그런 일이 어떻게 있을 수 있냐"며 "검찰총장이 이견이 있으면 법무장관실에 가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제3의 장소에서 만나자고 하는 것은 법무장관의 고유 업무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인사는 외부적으로 노출돼서는 안되기 때문에 청사 밖에서 논의하는 것은 그야말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한 시간 이상 전화통화를 했고 인사위원회가 끝나고 나서도 의견을 얘기하라고 했음에도 마치 그런 절차를 건너뛴 것처럼 얘기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지금까지 이런 행태를 해왔기 때문에 검찰개혁 요구가 많았던 것"이라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 검찰청은 이번 일을 계기로 자기 혁신을 통해 검찰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반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는 13일 비례대표 위성정당의 유사명칭 허용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로 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향해서는 "비례한국당이니 비례자유한국당이니 명칭이 난무하는데 이런 행위는 국민의 투표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선관위는 공정한 선거, 국민의 투표권을 지킬 의무가 있는 기관으로 비례위성정당 명칭을 사용하는 것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