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군에서 구제역 바이러스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축의 몸 안에서 자연스럽게 항체가 형성돼 전염병 자체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당국은 충분히 우려할 만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들어 인천 강화군 내 사육 농장 총 8곳에서 13마리의 소들이 구제역 감염 항체(NSP)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알렸다. 지난 2일 젖소 농장에서 최초 발견된 후 반경 500m에 위치한 소·돼지 농장을 전수 검사한 결과 한우 농장 2곳이 추가로 발견됐다. 강화군 내 전체 소·염소 농가를 대상으로 검사를 확대한 결과 한우 농장 4곳, 젖소 농장 1곳이 더 나왔다.
NSP(비구조단백질) 항체란 구제역 바이러스에 감염된 지 10~12일이 지난 후 병을 이겨내기 위해 동물의 체내에서 자연히 형성되는 항체다. 동물에서 NSP 항체가 나왔다는 건 해당 개체가 구제역 바이러스를 한 번 겪고 이겨냈다는 뜻이 된다. 방역 당국은 NSP 항체가 검출되더라도 별다른 임상 증상이 없거나 항원 자체가 확인되지 않으면 전파 위험이 없어 구제역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NSP 항체가 존재한다는 건 농장 주변에서 바이러스가 활동한 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 10일 구제역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현재 방역 상황을 논의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강화군에선 5개 농가가 구제역 백신 접종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항체 양성률이 기준치(80%)에 미달할 경우 백신 접종이 미흡했던 것으로 본다. 
이들 농가의 항체 양성률은 각각 6%(1호), 10%(1호), 56%(2호), 63%(1호) 등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심의회에 참석한 전문가 위원들은 우려를 표명했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선 검출 지역과 인접 지역에 대한 긴급 백신 접종 등 보다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해 작은 위험 요인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전염병 예방 차원에서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오는 11~23일 강화군과 함께 인접 지역인 김포시 내에 있는 모든 소와 염소(소 약 3만5000마리, 염소 약 4000마리)를 대상으로 긴급 백신 접종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난해 10월21일~11월20일 일제 접종 기간 누락된 개체가 발견되면 즉시 보강 접종을 진행한다.
소를 50마리 이상 길러 자체적으로 백신을 접종하는 전국 2만1000개 농가에 대해서는 오는 6월까지 NSP 항체 검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미 검사가 진행 중인 강화군을 제외하고 인천 옹진군과 경기 7개 시·군(김포, 고양, 파주, 양주, 동두천, 연천, 포천), 강원 5개 군(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접경 지역 13개 시·군에 대해선 다음달 29일까지 우선적으로 검사를 완료한다. 지난해 11월 이후 검사 실적이 없는 1만6000개 농가는 4월30일까지, 나머지 5000개 농가는 6월 말까지 검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강화군에선 NSP 항체가 검출된 농장의 이동을 통제했다. 이동 제한이 해제될 때까지 사료나 가축을 운반하는 전용 차량은 군에서 별도로 지정해 운영한다. 농식품부 산하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선 축산 관련 차량에 부착된 위치확인시스템(GPS) 정보를 확인해 이동 제한 위반 여부 등을 관리한다.
아울러 강화군과 김포시를 잇는 강화대교와 초지대교에 통제 초소와 소독 시설을 설치한다. 경기도 전체적으로는 강화군으로 차량이 유입되는 주요 길목에 통제 초소와 소독 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운영한다. 강화군을 포함한  접경 지역 14개 시·군에서도 농장과 주변 도로, 철책 등을 집중 소독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강화된 방역 조치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며 “축산 농가에선 소독과 함께 백신 접종이 빠짐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인천 = 김종섭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