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만나 북미 대화가 교착된 상황에서 남북 간에 할 수 있는 협력 사업은 먼저 해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강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래앨토의 포시즌 호텔에서 열린 한·미, 한·미·일, 한·일 외교장관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큰 틀에서는 북미, 남북 대화가 같이 보완하면서 선순환의 과정을 겪으며 가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하지만 특정 시점에서는 북미가 먼저 나갈 수도, 또 남북이 먼저 나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북미가 비핵화 또 미북 관계 개선 대화가 진전이 안되는 상황에서 남북이 할 수 있는 부분에서 남북 대화가 되면서 관여 모멘텀을 살려나가는 게 중요하다”며 “남북 간에 중요한 합의가 있었고 그 중에서도 제재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고, 예외를 인정받아 할 수 있는 사업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여러 가지 의견을 나눴고, 미측에서도 우리의 의지나 희망사항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 ▲비무장지대(DMZ) 일대의 국제평화지대화 ▲남북 접경지역 협력 ▲스포츠 교류 등 5대 남북 협력 사업을 제안했다.
 아울러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에서 호르무즈 해협 파병과 관련해 미국이 한국의 기여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호르무즈 파병 요청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에 많은 경제적 이해 관계가 걸린 나라들은 다 기여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다”며 “우리도 원유 70% 수입을 의존하고 있는 만큼 그런 뜻에서 한국도 관심을 가지고 기여해야하지 않느냐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호르무즈는 해양 안전에 우리로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원유 수입의 70%가 이 지역을 통해 수입되고 있고 경제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지역”이라며 “우리는 이 지역에 우리 국민, 기업의 안전을 생각하고, 이란과 우리의 관계를 고려해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강 장관은 “미측 구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어떤 나라가 참여하고 있는지 상세한 설명을 들었다”며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에서 논의가 계속될 것이다. NSC 논의를 진전시키는 데 상당히 도움이되는 폼페이오 장관과 대화였다”고 밝혔다. 
한편 강 장관은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 대해선 “폼페이오 장관과는 한반도가 연말을 넘기면서 북한 관련된 여러 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나갈 상황에 대해 대화 모멘텀을 어떻게 살려 나갈지 전략적인 소통을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