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1일 조국 전 장관 기소 여부를 둘러싼 현직 선후배 검사 간 의견 충돌을 ‘상갓집 추태’로 질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겨냥해 “법무부 장관의 법의식이 이것밖에 안되나. 추미애 장관이야말로 추태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당한 검사들에게 추미애 장관은 추태를 부렸다고 말했다. 범죄 은폐하는 게 추태인가 아니면 범죄 은폐하려는 검사에게 항의한 게 추태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불법부당 지시에 대한 이의제기는 검찰청법에도 나와 있다”며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 항의한 검사들은 법대로 움직인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들을 법무부가 징계하는 것은 추미애 장관이 범법을 저지르는 것”이라며 “추미애 장관이 이미 ‘막가파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2차 숙청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만일 이런 막가파식 인사하면 국민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심 부장은 즉각 사퇴하고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추 장관이 2차 인사에서 또 검찰 학살 인사를 하면 또 고발할 것이다. 추 장관 당신도 검찰 대학살의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 원내대표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정권 초기 ‘유재수가 노무현 정권 인사들과 가깝다’, ‘비위가 알려지면 안 된다’고 말했다. 김경수 등도 유재수를 살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조국 전 장관은 결국 유재수 감찰을 중단했다”며 “심 부장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 대한 기소를 유예하자고 했다니 이런 사람이 어찌 검사라 할 수 있냐”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사람이 핵심인 정권이 바로 자신들을 수사하는 윤석열 총장 검사팀을 공중분해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며 “검찰 책임자를 좌천하고 심재철 검사 같은 정치검사를 앉힌 것이다. 심재철 부장에게 ‘수사기록 읽어봤냐’, ‘당신이 검사’냐고 항의한 검사들이야말로 진정한 검사다. 권력에 주눅 들지 않고 범죄 캐내려고 한 것”이라고 옹호했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도 “정당한 수사를 방해하려는 심재철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을 검찰에 고발하겠다”며 “대검찰청 연구관을 격려하기보다 오히려 추태라며 망신 주는 추미애 법무장관에 대해서는 수사의뢰를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심 부장은 또 조 전 장관이 무혐의라며 하급검사에게 보고서 작성을 지시했다고 한다”며 “보고서는 사실에 기초한 검사의 판단이 들어간 내용이 돼야 한다. 상급자의 특정한 주문에 맞추는 보고서는 자기 의사를 관철하기 위한 일을 하급검사에 지시한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