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인일반산업단지 관계자가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장에서 안성 고삼저수지와 한천에 대한 반도체 처리수 안전성을 설명하고 있다.
(주)용인일반산업단지 관계자가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장에서 안성 고삼저수지와 한천에 대한 반도체 처리수 안전성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매일] 안성 고삼저수지와 한천에 대한 반도체 처리수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열린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에 파행으로 끝났다.

용인일반산업단지는 21일 한강유역환경청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서(본안)을 안성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주민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았다면 반려하자 안성시 고삼면사무소 대회의실에서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용인일반산업단지가 마련한 주민설명회는 고삼저수지와 한천의 반도체시설 방류수(37만톤/)는 법적 분석기준에 충족할 수 있는 처리시설을 거쳐 안전성을 강조했지만. 협소한 설명회장에 200여명이 모이면서 시작부터 파행을 거듭했다.

안성 주민들은 반도체시설 발생 오폐수는 신규 오·폐수 처리시설 및 SK하이닉스단지 자체처리 후 재이용시설로 이송해 일부 재이용하고, 최종 처리수는 인근 한천 방류계획 수립한 것과 관련해 질문이 쏟아졌다.

안성시의 한 시의원은 오ㆍ폐수 방류수 일일 37만톤은 SK반도체와 산단 주변 4천가구의 생활 오폐수만 적용한 것으로, 추가 인구유입에 따른 오·폐수는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이는 고삼지역 등 한천주변의 안성자체개발계획 수립을 막아 개발을 못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반도체시설 등에 총 9,447,336MWh 전력을 사용하기 위해 765kV 신안성 변전소부터 송전선로가 연결되려면 안성지역 고압송전탑 설치에 따른 피해가 예상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강변했다.

주민들은 또용인만 살고 안성은 죽이자는 것이냐, 떠밀려 어쩔 수 없이 안성지역 주민설명회를 하는 것에 분개한다면서 안성시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대책위원회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 주민이 공청회 없이 설명회만 하는 것은 안성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전체 퇴장을 제의했고 주민들이 동의해 집단 퇴장했다.

용인일반산업단지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8월 원삼 주민설명회를 해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법적 문제는 없다면서도오는 6월 경기도 통합심의 부의를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용인일반산업단지는 내달 10일까지 주민의견과 이의신청을 받아 개선방향 등에 대한 주민공청회를 열기로 했다.

용인=장형연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