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인생 전체에 변화를 가져올 법한 노하우를 담은 책들이 잇따라 출간됐다.
▲작은 습관 연습
‘매일 반복하는 습관이라도 해야할 일 목록이나 달력에 일정을 표시한다’‘해야할 일이나 하기로 한 일을 처리하기 귀찮아질 때 간식이나 TV프로그램 시청 등 작은 보상을 마련한다’‘바쁜 일이 생기거나 날씨가 나빠지는 등 실천하기 어려운 상황이 닥쳤다면 최대한 그 제약을 덜 받는 시간대나 장소를 찾아 실천토록 한다’
습관 형성을 통해 일상 생활과 업무에 있어 최대의 효율성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담았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내외 저항에 흔들림 없이 습관을 유지하는 법 등 바로 실천 가능한 내용 중심이다.
특히 저자의 소신대로 ‘모든 습관은 연습하듯 가볍게 시작해야 한다’는 기조 아래 ‘작은 습관’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큰 목표와 비장한 각오는 습관으로 형성되어야할 것을 작심삼일로 만든다는 것이다. ‘스쿼트 5개’‘10분 산책’‘다섯 문장 일기 쓰기’ 등 작고 쉬운 것을 반복해서 한달만 실천하면 평생 습관의 기틀이 잡힌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208쪽, 고영훈 옮김, 더난출판사, 1만3000원.
▲미라클 이퀘이션
저자 할 엘로드는 저서 ‘미라클 모닝’에 이어 인생을 바꾸는 기적을 일으킬 수 있는 자신만의 공식을 전달한다.
사업에 실패하고 최악의 교통사고를 겪어 6분 간 사망했었고 이후 앓은 혈액암도 극복한 저자는 인생의 기적을 일으키기 위해선 확고한 신념과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기적’이라고 칭하지만 특별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남다른 결과라고 의미를 부여한다.
두려움을 신념으로 바꾸고 부정적인 감정에서는 벗어나야 한다.
잠재력까지 끌어내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또 30일 간의 도전으로 기적을 현실화할 수 있다고 한다.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가’, ‘처음 창조할 기적은 무엇인가’ 등을 다잡고 ‘어떻게 하면 기적이 반복되게 할 것인가’까지 전략을 짜도록 안내한다.
이러한 노력을 반복하면 특별한 결과를 마주하게 되고, 결과는 너무 뜻밖이라 ‘기적’처럼 느껴질 것이라고도 한다.
284쪽, 김잔디 옮김, 한빛비즈, 1만5000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