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 중인 중국 국제교류 지자체에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을 검토하던 경기북부 일부 지자체들의 계획이 잠정 보류됐다.
1일 행정안전부와 경기북부 해당 지자체들에 따르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중국 내 마스크 품절 사태가 이어지는 등 방역물품이 부족하자 중국 지자체와 자매결연이나 우호교류 중인 경기북부 지자체들도 지원 논의를 시작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방역물품 지원에 대한 중앙부처의 의견이 아직 조율되지 않은 상태여서 시작 단계에서부터 지원 논의가 잠정 중단됐다.
포천시는 자매결연 도시인 중국 안후이성 화이베이시 등에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을 검토했으나 최근 행안부의 보류 요청을 받고 지원 검토를 보류키로 했다.
포천시는 지난 2005년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화이베이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환자가 발생하자 지원을 검토했었다.
파주시도 전날 경기도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달받고 자매결연 도시인 요녕성 진저우시에 대한 방역물품 지원 검토를 보류했으며, 양주시도 자매결연도시인 산둥성 둥잉시에 대한 방역물품 지원 논의를 잠정 보류키로 했다.
행안부는 중국 자매결연도시에서 물품 지원 요청을 받은 지자체의 문의가 이어지자 외교부 등과 물품 지원을 논의했으나, 국내 마스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식약처와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해 이 같은 보류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최근 중국 내 방역물품 품절 사태로 교류 중인 지자체에서 지원 요청을 받거나 자체적인 지원을 검토하는 국내 지자체들의 문의가 많았다”며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발생으로 마스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관계부처 간 협의가 필요해 보류를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