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신종 코로나’ 감염증 확산 사태가 각종 다중이용시설의 휴관과 함께 어린이 집과 병원의 휴원을 불러 오는가 하면 일선 지자체 보건소의 일반 민원업무 처리를 일시 중단시키는 등 우리 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3일 경기 군포시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사태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해 대응하고 있으며, 이에 보건소를 ‘코로나 대책본부’로 운영하기 위해 일반 민원을 일시 중단한다.

중단 업무는 ▲일반 진료, ▲예방 접종, ▲건강진단(보건증) 등으로, 상황종료 시까지 중단된다. 또 시 산하 국민체육진흥센터 전체 등 실내제육시설과, 사회복지관이 오는 9일까지 1차로 전면 휴관한다.

이와 함께 노인복지관, 118개소의 경로당, 청소년수련관 등 각종 시설도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휴관에 들어 간다. 뿐만 아니라 확진자 접촉 등에 따라 상당수의 어린이 집에 대해서도 휴관 명령이 내려졌다.

안양시는 지난달 31일 국내 7번째 확진 환자와 접촉한 보육교사가 근무한 관내 석수동 자연어린이 집에 대해 휴원 조치를 취했다. 수원시는 지난 2일 관내 모든 어린이 집에 대해 7일 동안 휴원 명령을 내렸다.

이는 관내 장안구 천천동 다가구주택에 사는 43세 남성이 15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로 밝혀진데 따른 조치다. 군포시도 12번째 확진자와 접촉 관련이 있는 어린이 집 9곳에 대해 휴원 명령을 내렸다.

여타 어린이 집 249곳에 대해서는 휴원을 권고 했다. 또 의왕시는 군포시와 인접 했다는 이유로 관내 137곳 어린이 집에 대해 휴원 명령을 내렸다.

이와 함께 군포시는 12번째 ‘신종 코로나’확진자가 다녀간 병원과 약국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의 안정성 확보 시 까지 휴원 조치했다. 평택시는 4번째 확진자를 진료한 병원에 대해 내렸던 진료 중지를 지난달 28일 공식 해제했다.

여기에 대형마트나 영화관, 교회, 대중목욕탕 등 바이러스에 노출된 공공장소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시민들은 바깥 외출을 꺼리는 등 불안해하는 모습이 갈수록 심화 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대형 커뮤니티들에는 ‘코로나 때문에 약속 취소했다’, ‘새학기 가방 사야 하는데 못 사고 있다’, ‘유럽행 비행기 예매했는데 5월로 미뤄야겠다’는 등의 글이 줄을 이었다.

한편 2일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경기도 5명을 비롯해 총 15명에 이르고 있다.

김기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