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4일 4·15 총선에서 당내 경쟁자 없이 현역의원이 홀로 공천을 신청한 지역에 대해서도 공천 적합도 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특히 현역의원이 단수 후보자인 지역구 가운데 현역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든 곳에 대해서는 정밀검증을 거치고 영입인재를 투입해 경선을 붙이는 방안도 검토한다.
김성환 당대표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총선 인재영입 16호(원옥금 주한베트남교민회장) 발표식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서 현역 단수지역도 적합도 조사를 하고 단수지역 중 하위 20%가 포함된 경우에는 조금 더 정밀하게 검증하겠다고 하는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공천 적합도 조사는 후보자의 당선가능성을 여론조사로 가늠해보는 것이다.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능력(10%), 도덕성(15%), 면접(10%) 등으로 구성된 공천 심사 항목 가운데 가장 큰 40%의 배점을 차지한다.
당초 민주당은 후보자가 복수인 경우에만 적합도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었지만 이를 현역 단수공천 지역까지 확대키로 한 것이다. 
이는 최근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접수를 마감한 결과 지역구에 공천을 신청한 현역의원 109명 중 64명이 당내 경쟁자가 없는 단수 후보자인 것으로 나타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구 출마를 희망한 현역의원의 절반이 넘는 59%가 단독 후보로 등록하면서 당내 경선 없이 공천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고 민주당의 물갈이도 물건너갔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현역 단수지역의 당선가능성 평가를 더욱 엄밀히 진행키로 한 셈이다.
이 가운데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지역구에 대해서는 영입인재들을 전진배치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민주당은 하위 20% 현역의원들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기로 한 상태다.
해당 지역구 현역의원에게 하위 20% 평가자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당내 우려도 있지만 반대로 물갈이와 혁신 공천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김 비서실장도 영입인재의 하위 20% 지역 배치에 대해 “지도부 방침상 하위 20%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공개되는 효과가 발생하는 경우도 불가피하게 생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어 “당이 공천 과정에서 아무런 잡음이 없을 수는 없다”며 “다만 상식과 공천 시스템 전반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공천 과정에서의 혁신을 기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약간의 긴장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후보자들에 대한 면접이 진행되는 다음주까지 영입인재들의 활용법에 대한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