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월 총선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할지 아직 불투명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를 준비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예비후보 등록 나흘째인 6일에도 종로를 누비며 바닥 민심을 다졌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종로구 보훈회관과 노인종합복지관을 차례로 찾아 지역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점심 식사를 함께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종로구의 노인인구 비율은 올해 1월 기준 18.19%로 서울시 평균(15.3%)을 상회, 관내에서 세번째로 고령층이 많이 살고 있다. 이 전 총리로선 이같은 배경을 고려해 이날 노인층 민심 공략에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총리는 먼저 보훈회관에선 보훈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작년이 3·1 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서 광복을 위해서 애쓰신 분들을 위한 사업이 많이 있었다”며 “올해는 6.25 전쟁 70주년이라 그 문제가 부각될 것”이라며 ‘보훈’에 방점을 찍었다. 참석자들은 이 전 총리에게 보훈 관련 애로사항을 전달했고, 이 전 총리는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6·25 전쟁 당시 간호장교로 참전한 박옥선 씨는 “광복(독립운동가)은 3대까지 지원을 받고 있는데 6.25(전쟁 유공자)는 그게 없다. 미망인에게도 50%가 아니라 10%라도 줘야한다”며 “6.25 전쟁 때 목숨을 바치고 싸운 후손들이 아무 효과(혜택) 없이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이 전 총리는 “독립유공자들을 3대까지 지원하는데 그분들만 지원하겠다는 게 아니라 지원 대상을 넓혀가겠다는 것이니까 다른 분야 유공자들에도, 후손들에게도 지원이 가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정부와도 협의드리겠다”고 화답했다.
이 전 총리는 이어 보훈회관 인근 종로노인종합복지관으로 이동했다. 그는 복지관 건물에 들어서면서 “얼마나 애쓰시는가”라고 직원들에게 인사를 했다. 이어 입구에 비치된 장비로 꼼꼼히 손 소독을 하고 건네받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복지관에 입장했다. 
이 전 총리는 복지관 관계자들의 설명을 들은 뒤, “종로 복지관이 노인 전체의 30%를 모시고 활동한다는 것이 대단히 놀라운 숫자다”라며 “물론 앞으로 더 늘릴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30% 란 비율 자체가 전국의 노인복지관을 리드하는, 끌고 갈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격려했다.
그는 노인층의 애로사항으로 ▲신체적 고통 ▲경제적 고통 ▲사회적 고통 ▲고독을 꼽은 뒤, “대한민국 노인정책의 핵심이 경로당, 마을회관인데 참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것도 세계에 예가 없다. 한국은 어울려사는 문화가 있으니, 경로당이 네 가지 고통 덜어주는 데 다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전 총리는 이후 탁구장, 당구장 등 휴게시설과 노인 배움터, 체력단련실, 목욕탕 등 복지관 내 시설을 구석구석 둘러봤다. 노인들이 직접 장을 담그는 ‘장(醬)체험관’에선 보리막장, 간장, 찹쌀고추장 등 각종 장을 직접 구입하기도 했다.
이어 사무실에 입장한 이 전 총리를 복지관 직원들은 환호로 맞았고, 이 전 총리는 “(여러분은) 어르신들의 (일생의) 오후, 석양을 함께하는 분들이고, 어르신들이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고 비바람을 겪고 천둥번개를 겪었지만 석양이라도 따끗하게 맞도록 도와주는 분이 여러분이다. 행복하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전 총리는 이후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점심 식사를 한 후 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를 예방하기 위해 광주로 떠났다.
이 전 총리는 다음주부터 선거운동 복장을 입고 동대문역과 경복궁역 등에서 지하철 출근길 인사에 나서며 유권자들과 만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