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승무원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위험도가 높은 중국 노선에 집중 배치해 논란이 제기된 바 있는 중국 동방항공이 한국인 승무원들에 대해 두 달 간 유급 휴직 결정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7일 뉴시스 취재 결과 동방항공은 전날 한국인 승무원 200여명에 대해 2~3월 기본급을 지급하는 휴직 결정을 내리고 이를 공지했다.

뉴시스가 입수한 중국인 이사급 관리자 공지에 따르면 '항평 규정에 따라 2~3월 휴식을 주고 기본급을 지급한다'고 돼 있다. 또 현재 중국에 남아있는 모든 한국인 승무원들이 한국으로 돌아가도록 조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뉴시스는 지난달 30일 일부 승무원들은 중국 항공사들이 올해 초부터 갑자기 중국 내 위험도시로 한국 승무원을 집중 배정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중국 동방항공 재직 20대 승무원 A씨는 신종 코로나 사태로 직원들 걱정이 높다고 말했다.   

A씨는 "중국항공사지만 한국인 승무원들은 보통 한국인 탑승객이 많은 장가계나 장사 비행편에 주로 배치돼 왔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 갑자기 한국인 승무원이 잘 가지 않던 우한 쪽으로 배치가 됐다"며 "우한을 가기 싫어서 비행이 배정되면 병가를 내고 하루이틀 쉬어도 임시방편일 뿐"이라고 말했다. 

동방항공에는 한국인 승무원 200여명이 근무 중이다.

신원이 확인돼야 글을 쓸 수 있는 익명 직장인 앱인 블라인드에서도 "200여명의 승무원은 한달에 8~10번씩 중국 출입을 하고 있다"며 "중국 입국 후 퀵턴과 하루에 여러 번 있는 인천 비행을 포함하면 한달에 중국과 한국을 오가는 횟수는 셀 수 없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직원은 "이전에는 (한국인 승무원들은) 한국인들이 많이 가는 노선 위주로 비행을 했다"며 "(그런데) 지난해 12월부터 중국 국내선 비행을 시작했다. 문제는 최근 폐렴 바이러스로 사망자가 발생한 위험도시까지 갑자기 한국승무원을 보내고 국가차원에서 폐쇄된 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위험도시에 투입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