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평촌동 (옛)버스터미널 부지 매각에 따른 용도 변경을 놓고 이 지역 출신의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최대호 안양시장간의 갈등이 상호 공방전으로 이어지는 등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심 의원은 지난 7일 오후 각 언론사에 보낸 보도 자료를 통해 안양시의 터미널 부지 용도 변경 추진과 관련해 특혜 의혹을 거듭 제기 했다. 아울러 관계 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다시 한번 촉구 했다.

이와 함께 그는 “최근 안양시가 문제의 부지를 지구단위 계획변경을 통해 용적률을 기존 150%에서 800%로 올리려 하고 있으며, 49층 오피스텔 6개동(1200여 세대)을 건축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심 의원은 “안양시는 해당토지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 사실이 없다고 하나, 주민 비대위는 지난해 12월 3일 조감도 제시와 함께 용적률 변경 등을 담은 설명회를 가진 바가 있다고 전하고 있다”고 했다.

또 “자신이 주장한 문제의 부지 매입과 관련해 최대호 시장이 직접 매입했다거나, 최 시장이 대표이사로 있을 당시 위 부지를 매입했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했다.

다만 “부지를 매입한 A건설이 지난 2017년 상호 변경 등기를 할 당시 등기부등본에 최 시장이 대표이사 이었고, 현재 허가권자가 최 시장임을 고려해 A건설과의 관계를 밝혀 달라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그는 “부당한 행정권의 남용 견제, 지역 주민의 특혜 의혹제기에 따른 진위 확인 요청은 지역구 국회의원의 책무”라며 “터미널 부지가 공공이익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뒷받침 하겠다”고 강조 했다.

또 “관련 의혹은 법적 절차를 통해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최대호 안양시장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심재철 의원에게 강력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 반발 했다.

최 시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정신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며 “모든 시민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사안이기에 이런 문제는 여야를 막론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자신을 비방하는 허위사실을 유포 했다”고 했다. “이는 안양시민의 안전을 위해 모든 시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하는 와중에 ‘가짜뉴스’를 유포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지역구민들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고, 오히려 시민안전을 위해 열심히 뛰는 공직사회를 흔드는 행위”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강력하게 물을 것이며, 심 의원이 제기한 문제와 관련해 자신은 0.01%도 관련이 없다“고 거듭 강조 했다.

이에 앞서 심 의원은 지난 6일 국회 정론회관에서 관련 기자 회견을 갖고, 특혜 의혹을 제기 했으며, 안양시는 즉각 보낸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입안사항에 대한 주민자치위원회의 문의가 있어 설명의 기회를 가진 적은 있지만, 현재는 입안의 적정성을 검토중이며, 그 어떤 행정행위도 한 사실이 없다. 앞으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B사가 신청한 것은 본래 상업용지였던 이 부지를 공공시설용지에서 상업용지로 환원 시켜 달라는 것이고, 함께 제출한 사업계획에도 오피스텔 건물 2개동 뿐”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이어 “최 시장이 1만8000여㎡의 터미널 부지를 지난 2017년 LH로부터 매입했다고 심 의원이 밝히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며, A건설의 B대표가 매입했다”고 반박했다.

한편 문제의 부지는 평촌신도시 개발 당시 터미널 부지로 용도결정됐으나, 인근 아파트 1000여 세대 주민들이 소음과 분진, 교통체증 등을 이유로 강력히 반대해 터미널 조성을 못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양 = 김기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