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준비위원회가 10일 신당 이름을 잠정적으로 ‘대통합신당’으로 결정하고 당헌 및 정강정책에 합의했다. 출범식은 되도록 오는 16일에 진행할 방침이다.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합신당준비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오늘 의결된 사항은 두 가지다. 하나는 당명에 관한 잠정적 합의안을 만들었다”며 “그렇게 결정된 당명은 대통합신당”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잠정적이란 것은 이 안을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에서 한 번 더 당내 협의를 거치기로 했기 때문”이라며 “그 이야기는 바뀔 수도 있다는 전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오늘 회의에서 국민통합당과 통합혁신당, 나의행복통합신당, 행복나라 통합신당 등 여러 이야기 나왔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국민통합’이란 가치였다”며 “국민통합과 범 중도·보수 통합을 통해 대한민국을 이끌 새로운 주도적인 세력, 이념과 지역·세대를 넘어서는 그런 통합적 세력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원칙에 입각해 여러 안을 검토한 결과 대통합신당이 우리 현실에 맞았다”며 “우리가 추구하는 것이 대통합이고 중도·보수 대통합으로 통합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 이를 다수 의견으로 채택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총선이 끝난 뒤 당헌당규를 전면적으로 손을 보고 전당대회를 치르기로 했는데 그 때 당명 문제는 논의될 수 있다는 단서가 붙었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또 “지난 금요일에 이어 대통합 신당의 당헌 정강정책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며 “혁통위에서 만든 안을 중심으로 당의 목적이나 정당정책 핵심강령과 가치를 결정했다. 거기에 따른 문안을 오늘 확정했는데, 정리되는 대로 언론에 알리겠다”고 공지했다.  
이에 기자들이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따로 수임기구에서 정당명과 정강정책을 논의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박 위원장은 “큰 원칙과 방향, 내용은 통합신당 준비위원회 자리에서 결정되는 것이다”라며 “수임기구라는 것은 법적기구다. 여기에서 논의된 사항을 받아서 보완할 게 있으면 보완하고 실무처리 할 부분이 있으면 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원화하는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주면 좋겠다”며 “수임기구는 법적 절차를 완료하는 것이고 거기에 따른 내용들은 통합신당 준비위에서 논의해 결정하기로 오늘 회의에서도 다시 한 번 그렇게 확인했다”고 전했다. 
통합신당 준비위에서 신당 지도체제도 논의하는지에 대해 “그렇다. 그렇게 논의하고 수임기구로 넘길 것이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