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인근 지역 교민을 태운 전세기가 12일 오전 6시23분 김포공항에 내린 뒤 입국 및 검역절차 등을 마치고 10시45분 경기 이천시 장호원읍 합동군사대학교 국방어학원에 도착했다.

이곳으로 온 교민은 당초 예상했던 170여명에서 140여명으로 줄어들었다. 147명의 탑승객 중 5명이 증상을 보임에 따라 중앙의료원으로 긴급 후송됐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가족이 아닌 일반 중국인이거나, 가족관계를 증명할 서류를 갖추지 못해 귀국예정 인원보다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25인승 승합차에 나눠 탄 교민들이 도착한 국방어학원 인근에는 이천시와 종교단체 및 시민단체 등이 ‘교민을 환영한다, 편히 쉬었다가 돌아가시라’는 플래카드가 걸렸다. 비가 오기 때문인지 주민들의 모습은 많이 보이지 않았다.

버스는 정문에 설치된 방역소독기로 소독됐다.

현장을 지켜보던 주민은 “모두 우리 국민들이니 내 식구라고 생각하고 보름동안 안 안프고 잘 있다가 무사하게 귀가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들의 숙소는 지상 4층 건물 21.8㎡의 327실은 한국군용, 수탁외국군용 방은 44.9㎡의 26실 규모다. TV, 냉장고, 책상세트, 침대 등이 갖춰져 있다.

체육시설, 도서실, 식당, 목욕탕, 이발소 등도 있으며 이천시 도심에서 17㎞ 지점이다. 약 1㎞ 거리에 아파트단지, 인근에는 마을도 형성돼 있다.

이들은 이날 입소와 함께 물, 휴지, 샴푸, 빗 등 생필품과 마스크, 손 소독제, 체온계 등이 담긴 자가 관리품을 지급받게 된다.

이들이 머무는 14일 간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보건교육을 받은 뒤 귀가할 수 있지만, 체온이 37.5도 이상으로 오르거나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곧바로 가까운 격리의료기관으로 이송된다.

현장시장실에 근무 중인 엄태준 이천시장은 “교민들을 환영한다. 이천에 머무는 동안 따뜻한 정으로 보살피고 또 무사하게 귀가했으면 좋겠다”며 “국방어학원 인근 마을의 철저한 방역과 물품지급을 통해 주민들의 안전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이재명 경기지사, 송한준 도의회 의장, 염종현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등이 나와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이천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