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자가 하루 새 15명 추가 발생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란 발언이 정말 섣부른 오판일 뿐만 아니라 사태 대응을 더 느슨하게 만든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주장하며 입국 제한 강화 조치, 위기경보 단계의 상향 조정 등을 요구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한 뒤 “도대체 어떻게 판단했길래 그런 성급한 발언이 나왔는지 국민 앞에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될지 종잡을 수 없단 사실 때문에 국민적 불안과 공포가 증폭되고 있다. 또 첫 어린이 환자가 나왔다는 사실에 전국 학부모가 충격에 빠졌다”며 “진원지인 중국과 크루즈선에서 집단 감염된 일본을 제외하면 싱가포르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번째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사태가 악화된 원인에 대해 “초동대처와 초기 감염, 초기 방역 실패”, “국내 감염 경로와 확진자 이동 경로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감독 미흡”을 지목하고 5가지 필요 조치들을 요구했다. 
그는 “더이상 입국 제한을 미룰 수 없다.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의 제한 조치를 즉각 강화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제3국으로부터의 입국도 강력 제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중국인 유학생 입국 여부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확실한 대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중국의 코로나 19가 발생한 상위 5개 성의 경우 모두 입국 금지하는 걸 일차적으로 해야 하고, 준비되는 대로 전체 입국 금지도 충분히 고려할 상황”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아울러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해 격리 시설 등을 준비할 것과 경제 현장에 대한 사전적 대처를 위해 소상공인 부가가치세를 올해 상반기 6개월에 한해 면제할 것도 제안했다. 
황 대표는 “가장 경계해야 할 일은 바로 안일한 낙관론”이라며 “최근 대통령은 물론이고 여당에서도 뚜렷한 근거 없이 우한폐렴에 따른 경제 침체만 의식해 조급한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불안을 과도하게 확산시키는 것도 부적절하지만 그렇다고 국민의 주의 심리를 떨어뜨리는 것 또한 적절하지 않다. 사태를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걸맞는 총력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초기 대응과 감염자 관리 실태를 되돌아보고 지역사회 단위의 세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