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올해 무역금융을 지난해보다 28조원 늘린 260조원을 공급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기업의 어려움을 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0일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서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생산과 수출 차질에 따른 기업들의 경영상 어려움이 크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소재·부품 통관절차 간소화, 항공운송 시 관세부과 특례 적용, 국내 수출입 기업-현지 물류현황 실시간 공유 등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온라인 화상상담회, 확대 지역순회 상담회를 통해 중소·지역 기업의 수출기회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무역협회와 코트라, 소재부품수급지원센터가 모두 나서서 기업이 호소하는 다양한 애로를 최대한 해소해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반도체, 자동차 등 6대 분야 품목과 주요 국가 공급망을 분석해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공급 안정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무역금융 지원 확대, 업계 공동구매·공동물류 방식의 도입을 통한 원·부자재 공급망 다변화를 이루고 기업 유턴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세제·금융·입지·스마트공장 지원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마지막으로 ‘2030년 세계수출 4대 강국, 무역 2조달러 시대’를 위해 수출생태계를 중소·중견기업으로 확대하고 신남방·신북방 지역으로 해외시장을 넓히는 노력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래차,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와 데이터, 네트워크, AI(인공지능)를 새로운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규제혁파를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경제 총리를 자임한 제가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기업에서도 위축되지 말고 투자와 수출활력 제고에 적극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