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봉쇄정책을 극대화시키겠다”고 한 것과 관련, “’코비드19(코로나19)’가 대구·경북 지역 안팎에서 더 이상 확산하지 않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는 건 당연하지만 시민과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용어 사용은 삼가야 한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직후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대응책을 언급하면서 ‘대구 봉쇄’라는 단어를 꺼냈다. 우한 봉쇄처럼 대구시를 차단하겠다는 것인지, 그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정부가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들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서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방역의 기본조차 지키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께 사과하고 지금이라도 제대로 대처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대한의사협회 등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우리 미래통합당도 중국에 대한 한시적인 입국 제한조치를 거듭 촉구한 바 있다”며 “지금 정부 대책은 천장이 뚫렸는데 우산을 쓰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중국에 대한 한시적인 입국 제한조치를 즉각 시행해 지역사회 감염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며 “중국과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우리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잡힐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또한 마스크, 체온계 등 기초용품이 시중에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예방에 가장 기초적인 필수품인 마스크가 국내에는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서 중국으로 대량 수출되는 것을 국민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생산능력이 부족하지 않다고 하는데도 국민은 마스크를 쉽게 구할 수 없는 이 답답한 현실을 국민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받은 음성 판정에 대해서는 “당시 동일한 행사에 참석해 같이 검진했던 다른 의원님들과 보좌진들도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며 “염려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 드린다”고 전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긴급 고위 당정 협의회 후 브리핑을 통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역사회 확산이 시작되는 현 단계에서 봉쇄정책을 극대화시켜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고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특히 대구·경북·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봉쇄정책’이라는 단어가 논란이 되자 홍 수석대변인은 재차 수정 브리핑을 갖고 “일반적인 이해처럼 지역을 봉쇄해, 마치 ‘우한 봉쇄’를 연상하듯 (보도가) 나간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방역당국에서 전문용어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쓴다. 코로나19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조기에 봉쇄하고 완화한다는 방역적 차원의 의미”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언론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며 “일부 언론 보도처럼 마치 지역을 봉쇄해서 대구경북지역 주민들 고립시키는 것처럼 나가는 건 결코 사실이 아니다. 대구·경북과 청도 주민들이 매우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마치 지역이 봉쇄되는 것처럼 오해될 수 있는 기사 제목이나 보도가 나가는 건 지역사회에 큰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