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수 자유통일당 대표와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서청원 무소속 의원 등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우리공화당-자유통일당 합당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 김문수 자유통일당 대표와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서청원 무소속 의원 등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우리공화당-자유통일당 합당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른바 ‘태극기부대’ 등 보수 성향 지지자가 많은 우리공화당과 자유통일당이 3일 ‘자유공화당’으로 합당 선언을 했다. 8선의 무소속 서청원 의원도 합류했다.
자유공화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합당 선언을 하며 미래통합당을 향해 “자유공화당과 미래통합당의 후보 단일화로 문재인 좌파 독재정권을 퇴진시키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3월2일 자유공화당이 출범했다. 자유애국시민의 10월 항쟁의 열기를 정치적 공간에서 하나로 만든 것”이라며 “일자리가 없어지는 젊은 청년들이, 소득주도 빈곤 정책으로 사업을 접게 된 중장년층이 합세했다. 자유를 되찾고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우린 하나가 됐다”고 발표했다.
이어 “그러나 기존 제도권 정당들은 이러한 국민의 염원을 외면했다. 기존의 제도권 언론들은 이러한 국민의 평화로운 외침에 극우라는 거짓딱지를 붙였다”며 “자유우파 단일정당 움직임은 지금은 미약해보일지 모르지만 이번 4·15 총선에서 거대한 천둥소리로 다가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함께 한 서청원 의원도 “미래통합당이 출범하고 저도 국민과 함께 미래 지향의 통합을 기대했지만, 통합만 있고 미래는 찾지 못했다”며 “매주 주말마다 태극기 집회에 참여하는 모든 애국보수 세력이 통합에 포함되어야 한다. 국가적 위기에서 어렵게 보수진영 명맥을 이어온 정치인들이 존중돼야 한다”고 합류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진정한 보수대통합 위해서는 모든 애국보수 세력 힘을 모으는 화룡점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가 먼저 자유공화당에 몸담으며 국민의 응어리를 풀어드리고 문재인 정권의 심판을 위한 야권통합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김순례 통합당 최고위원의 합류에 대해 “지금 최고위원 입장이라 상당히 힘드실 것 같다. 일단 뜻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정도로만 말씀 드리겠다. 나머지는 그 분 스스로가 하시리라 믿는다”고 답했다.
또 “미래통합당의 많은 분들과 접촉을 했고, 지금 통합당 공천이 진행 중이라 그에 따라서 그 분들이 오시고, 또 불출마 의원들 중에서도 대화를 하고 있는데 조만간에 여러 분들이 입장 표명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통합당 쪽에 입장을 맡기겠다”면서도 “자유공화당은 굉장한 파괴력이 있다. 현재 자유통일당과 우리공화당에 후보 신청 준비가 끝난 사람이 70명 가까이 된다. 단지 우리는 중도 사퇴란 건 없다. 배수진을 치고 간다”고 말했다.
이어 “바깥에 자유우파 국민들의 목소리를 현재 통합당이 받아내질 못한다. 통합당으로서는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탄핵 극복 이슈에 대해서는 “탄핵의 강을 건너자는 사람이 통합당에 안 나타나지 않느냐. 강을 건너다가 본인이 빠진 것”이라며 “건널 수 있는 강이 아니다. 그 강을 건너자면 자유우파 국민이 하나가 돼야 한다. 연대를 통해서 자유우파 국민이 하나가 될 것인지, 아니면 통합당이 분열하며 거짓 탄핵의 강을 건널지 통합당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