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 마련된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청와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발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연 미래통합당 의원은 3일 선거관리위원회가 경기 안산시 선거구를 현행 4개에서 3개로 통폐합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과 함께 즉각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 안산시 단원구에서 2선을 지낸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선관위 발표는 법과 원칙도 없이 민주당과 민생당의 밀실 야합에 승복해 여당의 하청기관임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며 이 같이 비판했다.

그는 "오로지 호남 의석과 특정 정치인의 지역구를 지켜주기 위해 안산시민을 희생시킨 반 헌법적 선거구 획정"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여권은 선관위의 발표를 구실삼아 밀실 야합을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 선거구 획정은 국민의 준엄한 주권 행사"라며 "이번 선거구 획정에 참여한 관련자는 책임지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브리핑이 끝난 뒤 기자들에게 이번 선거구 획정 발표에 대해 "안산시 단원구 지역을 통으로 합쳐 갑을병으로 나눈다는 것"이라며 "안산이 여기에 포함될 줄 몰랐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선거구 획정위가 별도 독립된 기구로 국회가 관여 못하게 그 전에 법을 개정했다. 정치적으로 밀실 야합하지 못하고 게리맨더링을 현역 정치인이 유리하게 하지 못하게 하려는 취지"라며 "지금 내용을 보면 야당을 배제하고 여당하고 얼마든지 야합해 상의하면서 했다고 단정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누굴 위한 야합이라고 본 것인지 묻자 "지금 늘어나고 줄어드는 지역구 현역 의원이 어느 당인지 확인해보면 알 것"이라며 "이렇게 수십 개 선거구가 인구기준에서 정해지는 것 아니냐. 그럼 미세하게 조정될텐데 민감하게 선거결과가 나오는 지역구는 치명적이다"라고 우려했다.

그는 "400~500표로도 당락이 결정되는데"라며 "획정 과정에서 상호 논의도 없이 획정위원회가 그대로 불리한 곳 줘버리고 유리한 곳 가져올 여지가 얼마든지 있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구 획정 기준은 하천이나 도로, 철도 등 생활권을 위주로 경계구역을 하는데 기준을 만들어 면밀하고 신중하게 객관적으로 하라는 것인데"라며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보면 (여권에서) 충분히 상의하며 하지 않았을까 합리적으로 의심한다"고 말했다.

앞서 선관위는 선거구 통폐합 지역으로 경기 안산시와 함께 서울 노원구, 강원, 전남을 발표했다. 해당 지역은 선거구가 1개씩 줄어든다.

안산 = 김영민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