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무증상으로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이 입국 이틀만인 지난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무증상 입국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특히 신천지 외 감염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해외 유입이 또 다른 지역사회 감염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특별입국절차를 맹신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각 지자체가 감염원 조기 차단에 집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5일 “자가진단앱을 사용하는 100명이 모두 정확하게 응답한다면 상관없지만, 50%만 제대로 말하는 것일 수도 있다”며 “응답 내용이 전부 옳다고만 생각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홍콩과 마카오를 포함한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전국 공항과 항만에서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하고 있다. 이들은 별도 입국장에서 발열을 확인하고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해야 한다. 무증상 입국자는 이후 국내 거주지 및 연락처가 확인돼야 최종 입국이 가능하다.

정부는 또 지난달 12일부터 특별입국절차를 거친 내·외국인의 건강 상태를 ‘자가진단 앱(App)’으로 2주간 매일 1회 이상 관리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은 지난달 25일 “자가진단 앱의 누적 설치율은 84%, 응답률은 90% 정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가진단 앱으로도 중국발 입국자의 건강상태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 입국자가 코로나19 증상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허위로 입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특별입국절차 당시 잠복기 등으로 발열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입국 과정에서 잠복기 환자를 조기에 찾아낼 수 없다. 입국 이틀 후인 지난 1일 확진 판정을 받은 중국인 유학생이 대표적이다.

이 유학생은 강릉시가 중국인 유학생 전수를 대상으로 실시한 진단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됐다. 다행히 검사 이후 학교 측에서 이 유학생을 기숙사에 격리 조치했기 때문에 접촉자는 운전사와 유학생 담당자, 유학생 1명 등 총 3명에 불과했다. 이 사례는 입국 당시 발견하지 못한 해외 유입 사례를 빠르게 발견한 경우다.

문제는 코로나19 특성상 잠복기가 길고 초기에 경증이 주로 나타난다는 데에 있다. 이 때문에 환자 본인이 증상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

이와 관련, 지난 3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WHO(세계보건기구) 보고서 등에 따르면 (환자의) 80% 정도가 경증이며, 증상도 가벼운 감기처럼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도 지난 1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환자 중 중증임에도 체온이 37.5도가 안 되는 환자가 52%나 되고, 흉부 엑스레이 검사에서 약 4분의 1은 단순 촬영으로 폐렴이 확인되지 않는다”며 “환자는 반드시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는 데이터”라고 말했다.

이에 방역 전문가들은 특별입국절차나 자가진단 앱에 의지하지 말고 지자체별로 방역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현 한림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대구 지역은 피해 최소화 전략으로 무게 중심을 두되 다른 지역은 확산 방지 전략을 병행해야 한다”면서 “신천지 교인 관리는 하더라도 그와 별도로 전체적인 방역 체계를 좀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교수도 “코로나19는 잠복기가 길어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선 한명의 감염원이라도 줄여야 한다”며 “해외 유입으로 인한 대규모 전파 사례가 안 생기리라는 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 부산, 천안 등에서도 집단발병 사례가 계속되는데 연결고리 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전파 위험을 키우고 있다”며 “다른 지역이 대구처럼 안 되도록 빨리 시스템을 갖추고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역망을 촘촘히 해야 무증상 환자도 놓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지자체가 방역 역량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방역 강화가 힘들다는 주장에 김 교수는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도 해야 한다”며 “지자체는 환자 및 접촉자 격리 등 감염원을 조기에 차단하는 전체적인 방역 체계를 좀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