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동네가 웹진 ‘주간 문학동네’를 창간했다. 웹소설 인기가 치솟는 트렌드에 맞추어 순수 문학을 웹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해보고자 하는 시도로 풀이된다.
‘주간 문학동네’는 장편소설과 산문 연재 전문 웹진이다. 작가별로 하나의 요일을 맡아 주 1회씩 작품을 연재한다.
연재는 2개월에서 6개월 간 이어지며 매일 오후 3시 새로운 회차가 올라온다.
문학동네 관계자는 “웹진은 모바일 환경에서 작품을 읽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며 “게재된 작품은 별도 로그인 절차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들어와 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학동네는 “최근 장편소설의 인기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긴 호흡의 독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웹진을) 기획했다”며 “주간 문학동네의 창간으로 국내 작가들 또한 연재 지면과 고료를 통해 안정적인 환경에서 장편소설을 집필할 수 있게 됐다.
국내 독자들이 조금 더 다채롭고 수준 높은 장편소설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오픈에 맞춰 연재를 시작하는 작가는 소설가 정세랑·김언수·박상영·김인숙(이상 장편 소설)과 소설가 김금희·정지돈, 천문학자 심채경, 변호사 김원영(이상 산문) 등이다.
월요일에는 ▲정세랑 작가의 ‘시선으로부터’ ▲정지돈 작가의 ‘당신을 위한 것이나 당신의 것은 아닌’ 등이, 화요일에는 김언수 작가의 ‘빅 아이’, 수요일에는 ▲박상영 작가의 ‘1차원이 되고 싶어’ ▲심채경 교수의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등이 연재된다.
목요일에는 ▲김인숙 작가의 ‘더 게임’ ▲김원영 변호사의 ‘온전히 평등하면서 지극히 차별적인’ 등과 금요일에는 김금희 작가의 ‘사랑 밖의 모든 말들’이 연재된다.
연재된 소설과 산문은 연재 종료 후 문학동네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