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실시할 수 없다면 연기를 검토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시사했다.

23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NHK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 위원회에 참석해 22일(현지시간) 국제림픽위원회(IOC)가 도쿄올림픽 연기를 검토하겠다고 표명한 데 대해 "IOC의 판단은 제가 말씀 드린 '완전한 형태의 (도쿄올리픽) 실시'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집권 자민당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참의원의 질문에 답했다.  

특히 이어 "만일 그것(완전한 형태의 실시)이 곤란한 상황이라면 운동선수를 최우선으로 생각해 연기 판단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향후 IOC와도 협의를 진행할 것이지만, 도널드 미국 트럼프 대통령 및 G7 각국의 정상도 내 판단을 지지해 준다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판단을 하는 것은 IOC지만 취소는 선택지가 아니라는 것은 IOC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 생각은 어제 밤 조직위원회의 모리 요시히로(森喜朗) 회장에게도 얘기했다. 모리 회장이 IOC의 토마스 바흐 회장에게도 이야기를 했다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6일 화상을 통해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도쿄올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실시한다는 방침에 대해 지지를 얻었다고 밝힌 바 있다.

'완전한 형태'의 의미에 대해서는 도쿄올림픽을 "규모는 축소하지 않고 관객과 함께 감동을 느낀다는 방침 아래 준비를 착실히 진행할 생각"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무관중 경기나 규모 축소로 진행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7월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대한 연기·취소론이 부상해왔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거듭 개최 의지를 피력하며 강행 의사를 밝혀왔다. 

하지만 바흐 IOC 위원장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해 도쿄 올림픽 연기 여부를 앞으로 4주 안에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